포바이포 공모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서는 예전에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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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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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정리
1. 뉴미디어 콘텐츠
New Media Contents 디지털 기술이 발점한에 따라 신문, TV와 같은 기존 정보 수단을 대신해 새롭게 등장한 정보 매체를 뉴미디어라 하며, 뉴미디어 콘텐츠는 해당 매체에 활용되는 콘텐츠를 총칭함.
2. 화소
디지털 이미지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
3. 해상도
화면 또는 인쇄 등에서 이미지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화면을 구성하는 각각의 면이 얼마나 많은 수의 화소로 이루어져 있는가를 나타냄.
4. 4K 콘텐츠
화면 비율 16:9 해상도 가로 3,840×세로 2,160 화소수 829만 4,400개에 해당하는 영상 품질 규격을 충족하는 콘텐츠
5. 8K 콘텐츠
화면 비율 16:9 해상도 가로 7,680×세로 4,320 화소수 3,317만 7,600개에 해당하는 영상 품질 규격을 충족하는 콘텐츠이며 4K콘텐츠 대비 4배 높은 해상도를 보이며, 현실과 동일한 수준의 깊이감 및 현장감을 느끼는것이 가능함.
6.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옥외 광고로, 공공장소 및 상업공간 등에 설치되어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 오락, 광고 등의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융복합 정보매체
7. 미디어 어트랙션
Media Attraction 미디어와 테마파크 놀이기구의 합성어로, 플라잉 시어터 등 테마파크 내 초고화질 실감형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대형 놀이기구를 의미함.
8. VFX
Vitrual Effects 영상물에서 컴퓨터 그래픽 또는 아날로그 테크닉을 써서 실재하지 않은 시각효과를 내는 기술의 총칭 VFX 사업으로 유명한 상장기업은 덱스터, 위지윅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이 있음.
9. VFX Asset
컴퓨터그래픽스, 시각특수효과 등의 제작 기법을 활용해 가상 공간에 사전 제작된 오브젝트, 캐릭터, 특수효과 등의 소스
10. VR
Virtual reality 가상을 뜻하는 Virtual과 현실을 뜻하는 Reality의 합성어로 가상현실은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 자체를 의미함.
11. AR
Argu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가상현실의 한 분야로 실제로 존재하는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마치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으로 기술을 활용한 유명한 게임으로는 포켓몬고가 있음.
12. 버츄얼 휴먼
CG, VFX 기술을 통해 생성된 가상의 디지털 인물로서, 실제 사람과 매우 흡사한 형태를 보임.
13. MCN
Multi channel network 1인 혹은 중소 콘텐츠 창작자들과 제휴해 마케팅, 저작권 관리, 콘텐츠 유통 등을 지원, 관리하는 사업, 일반적으로 인터넷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기획사를 지칭함.
14. 리마스터링
예전 매체를 현시대에 맞는 화질 또는 음질로 보정 또는 다시 작업해 재구성하는 작업을 총칭함.
15. 스톡 영상
스토리가 없는 비디오 영상으로, 영화 및 드라마 등 영상 제작자들의 영상 제작 및 편집과 광고, 마케팅 캠페인 등에 주로 사용되는 영상 촬영소스를 의미함.
16. 선예도
영상 및 이미지에서 대상의 각 경계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대상의 판별이 용이한 정도를 말하며, 선예도가 높을 수록 영상 및 이미지의 윤곽이 뚜렷하게 나타남.
17. 머신러닝
컴퓨터를 인간처럼 학습시켜 스스로 규칙을 형성하게 하기 위한 기계 학습 방법으로 주로 통계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상황을 판단하고 결과를 도출함.
18. 딥러닝
머신러닝의 하위 개념으로 컴퓨터가 여러 데이터를 이용해 마치 사람처럼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구축한 기계 학습 기술, 인간의 두뇌가 수많은 데이터 속에서 패턴을 발견한 뒤 사물을 구분하는 정보처리 방식을 모방해 컴퓨터가 사물을 분별하도록 학습하는 것
19. 심층신경망
복잡하고 다양한 비선형적 관계의 학습에 활용되는 인공 신경망의 한 종류, 입력층과 출력층 사이에 다중의 은닉층을 포함하여 하위 계층들의 특징 학습이 가능하고, 일반적인 알고리즘 대비 효율적인 모델링이 가능함.
20. 화질개선 솔루션 PIXELL
동사가 자체적으로 보유한 우수한 훈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 제작한 인지적 화질 개선 작업을 수행하는 딥러닝 알고리즘 모델로, 저품질과 저화질의 미디어 콘텐츠 투입시 자동적으로 콘텐츠별 이상적인 인지적 화질을 파악하여 짧은 시간내 화질 개선 작업을 거쳐 고폼질과 고화질 미디어 콘텐츠로 전환해주는 솔루션
▶ 회사개요
동사는 자체 개발 영상 콘텐츠 화질 개선 솔루션 PIXELL을 기반으로, 초과화질 콘텐츠, 뉴미디어 콘텐츠 등의 영상 콘텐트를 제작하고,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비주얼 콘텐츠 전문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지분 현황

지분현황을 보면 윤준호 대표이사 지분이 33.22%이고, 기관 및 기업들의 투자를 많이 받은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을 보면 비에이파트너스가 비에이피제2호 퍼스트펭귄투자조합 9.96%, 비에이피제3호 플라잉펭귄투자조합 4.13%, 비에이피제1호 첨단기술투자조합 1.31% 총 15.4%를 보유하고 있으며, 유비쿼스인베스트먼트의 UI벤처투자조합5호 5.24% 에코투자파트너스 4.43%, 유경PSG자산운용이 유경PSG범블비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 제3호 4.06%, 유경코스닥벤처플러스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 2.62%, 유경PSG범블비코스닥벤처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 제4호 1.93%으로 총 8.61%, 에이온파트너스 2.45%, 타임폴리오자산운용의 타임폴리오 혁신성장 디지털뉴딜 일반 사모투자신탁 1.9%가 있으며,
이외에 기업투자로 제이와이피엔터테인먼트 6.33%, 우리홈쇼핑 3.8%, 롯데홈쇼핑 2.53% 지분이 있습니다.
공모청약이후 상장까지 진행하면 윤준호 대표이사 지분이 27.88%로 희석화 되는 부분으로 경영권에 대한 부분이 염려스러운 부분은 있고 또한 후술하겠지만, 기관들의 지분투자가 많기때문에 보호예수걸린 물량 제외하고는 상장첫날 매도물량으로 나올 가능성도 높습니다.
▶ 사업개요
포바이포 동사는 자체 개발 영상 콘텐츠 화질 개선 솔루션인 PIXELL을 기반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비주얼 콘텐츠 전문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독보적인 비주얼 구현 역량과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기반으로 높은 실감도를 필요로 하는 초과하질 콘텐츠나 뉴미디어 실감형 콘텐츠를 다수 제작해왔습니다.
PIXELL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버추얼 휴먼이나 다양한 뉴미디어 콘텐츠 실감화로까지 사업의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직접 촬영을 수행하는 기존 영상제작 방식을 넘어 영상 및 VFX Asset을 구매 후 합성, 보정 공정을 거쳐 영상을 제작하는 Full-digital 기반 제작방식으로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 전문 유통플랫폼 KEYCUT STOCK을 론칭했으며, 스톡시장에서 세계 최다 8K 콘텐츠를 보유한 영상 전문 플랫폼으로의 포지션을 공고히 하고자 사업을 전개해나가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현황

동사의 영상 콘텐츠 전문 유통플랫폼 KEYCUT STOCK 2020년부터 매출발생이 시작되었으며, 2020년 2021년 전체매출액에서 비중은 7%대를 기록하고 있으며 여전히 동사의 영상 콘텐츠 제작 매출이 큰 상황입니다.
▶ 손익분석

동사의 2020년 매출액은 139억으로 전년대비 31.45%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8억으로 전년대비 122.75%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13억으로 전년대비 96.78% 증가했습니다.
2021년 매출액은 222억으로 전년대비 59.1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40억으로 전년대비 121.41%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37억으로 전년대비 177.92% 증가했습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4월 19~20일
상장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납입일 : 4월 22일
신규상장일 : 4월 28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11,000~14,0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1,846:1
확정 공모가 : 17,000원
확정 공모가기준 시가총액 : 1,738억
VFX 사업을 영위하는 상장 기업중에서 덱스터, 위지윅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 세 기업이 대표이며 대부분의 매출추이도 동사와 비슷한 200~400억 수준이지만 동사의 경우 적자가 아니라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위 세 기업의 경우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때문에
상장주간사도 PER가 아닌 PSR 기준으로 상대가치 평가하고 적정주가에서 할인하여 공모밴드가를 선정했습니다. VFX사업을 하고 있는데 흑자기업이라면 더 매력적일 수밖에 없으며 덱스터의 경우 시가총액 5,000억, 위지윅스튜디오 시가총액 1조 5,000억, 자이언트스텝 8,000억대를 기록하고 있기때문에 저평가되었다는 부분으로는 매력적인 부분도 있습니다.
다만 기관투자자들의 투자를 많이 받았기때문에 희석화되서 최대주주 관련 지분이 29.16%로 경영권이 약화되기때문에 상장이후 회사가 돈이 필요할때는 유상증자 제3자배정이 아닌 구주주 배정후 실권주 공모방식으로 할 수밖에 없는 부분과 기관투자자들의 투자가 많았기때문에 상장첫날에는 매각안하지만 1개월 보호예수해제 물량 3개월 보호예수해제 물량이 일부있고 상장 6개월후 보호예수해제 물량이 많아 상장이후 6개월 후부터는 기관투자자들의 매도 물량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상장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2,122,137주로 전체 주식수 대비 20.66%로 적은편이고 기존에 상장되어있는 VFX 사업을 하고 있는 덱스터, 위지윅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은 적자를 기록하지만 시가총액이 5,000억은 기본이기때문에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동사의 경우 따상가능성은 충분합니다.
따블 시작시 3,476억 상한가 기록시 4,519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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