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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기업분석

공구우먼 공모분석

by 미틈달사흘 2022.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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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구우먼 공모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 절차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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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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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공구우먼 홈페이지

 

 

 

 

▶ 용어정리

1. 그레이딩 

표준 사이즈의 본을 확대, 축소하는 것 단계를 짓는다는 뜻으로 한 가지 사이즈의 패턴을 등차적으로 확대 또는 축소하는 작업

 

2. 패턴

모형, 원형이란 뜻의 복식 용어로 페이퍼 패턴은 여성복 등의 옷의 본을 의미하며, 복ㄷ장재단의 주종이 되는 것으로써 새로운 또는 변형 된 디자인의 옷을 제도해서 만드는것

 

3. 패턴사이즈

어떤 디자인의 옷을 제도하여 패턴으로 만들어내기 위한 세부적인 사이즈 기준을 의미함.

 

4. 마킹

기성복의 생산 공정에서 옷의 본을 천이나 마킹 페이퍼에 천의 낭비가 생기지 않도록 정확하게 놓는 것을 의미함.

 

5. 플러스 사이즈

기성복의 표준 사이즈보다 큰 사이즈로서 XXL, XXXL, 킹사이즈, 퀸사이즈로 불리며, 이 글에서 플러스 사이즈는 동사에서 취급하고 있는 여성의류 77사이즈 이상의 사이즈를 의미함.

 

6. 이커머스

전자상거래의 약자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형태를 의미함.

 

7. D2C

Direct to Consumer의 약자로 유통상을 통하지 않고 소비자를 바로 자사의 판매 채널로 유입시켜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전자상거래의 형태를 말함.

 

8. SPA 브랜드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의 약자로 자사의 기획브랜드 상품을 직접 제조하여 유통까지 하는 전문 소매점을 말하며 전문 소매점이 정책 결정의 주체가 되어 대량 생산 방식을 통해 효율성을 추구하여 제조원가를 낮추고, 유통 단계를 축소시켜 저렴한 가격에 빠른 상품 회전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음.

 

9. 소호

SOHO라고도 하고 Small Ofiice Home Office의 약어로 소규모 자영업을 뜻하며 보통은 컴퓨터와 정보기술의 발달 덕분에 가능해진 개인 사업을 뜻함.

 

10. 에슬레저

Athletic이라는 단어와 leisure 단어의 합성어로 스포츠웨어 업계의 용어로서 스포츠웨어와 일상복의 경계를 허문 가벼운 스포츠웨어를 말함.

 

▶ 기업개요

공구우먼 동사는 의류도소매업, 제조업, 전자상거래업, 무역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6년에 설립된 1세대 인터넷 쇼핑몰입니다. 설립이후 여성 빅사이즈 의류 전문 기업으로서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인터넷 쇼핑몰 1세대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기초로 매년 동사의 매출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공구우먼 지분증권신고서

동사의 지분 현황을 보면 김주영 대표가 49.43%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기관투자자로는 티에스인베스트먼트의 티에스 2018-12 M&A 투자조합 이름으로 48.64%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김주영 대표의 지분을 주당 12,000원에 48.64% 지분을 147억에 인수했습니다. 티에스인베스트먼트가 인수한 가액 기준으로 지금 주식수로 하여 당시 시가총액 추정하면 302억 수준입니다.

 

 

 

 

▶ 사업개요

동사는 플러스 사이즈 여성 의류구매가 쉽지 않았던 과거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자 플러스 사이즈 여성을 위한 온라인 의류 쇼핑몰을 구축했습니다. 브랜드 네이밍 또한 모든 여성이 체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원하는 옷을 선택하도록 도와준다는 의미로 0부터 9까지 모든 숫자를 아우르는 공구우먼으로 지었습니다.

 

플러스 사이즈 드레스, 팬츠, 아우터, 탑 등 데일리 의류를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기도 했으며 2016년 디자인 연구소 개관 이후 일반 의류를 넘어 이너웨어, 잡화, 피트니스 웨어 등 자체 제작 제품을 출시하면서 플러스 사이즈 여성 전문 패션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동사는 20년간 자체 온라인 쇼핑몰에 플러스 사이즈 여성의류 시장 고객 약 40만명을 확보해뒀으며, 가입한 고객들과 지속해서 소통하며 확고한 시장 지위를 쌓아 왔습니다.

 

▷ 주요 품목별 상표 및 제품 설명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공구우먼 지분증권신고서

동사의 주요품목별 브랜드를 보면 09WOMEN, 09MADE, ZERO LINE, ZORO FIT 이렇게 있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공구우먼 지분증권신고서

동사의 주요 제품 매출을 보면 자체 제작한 제품 매출이 전체 매출액 대비 66.09% 차지하고 있으며, 상품 매출은 전체 매출 대비 33.8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유형으로 보면 자체 제작하고 있는 제품들의 매출 비중이 2019년부터 높아지면서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재고자산 회전율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공구우먼 지분증권신고서

패션의류업의 경우 재고자산에 대한 부분이 늘 문제가 되어 재고자산 회전율도 중요하게 봐야하는데 동사가 제출한 지분증권 신고서에서는 재고자산 회전율이 10.9회로 타사 평균 2회 대비 5배이상 높은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충분히 재고를 만들고 있지 않다라고 볼수도 있지만 재고관리를 잘한다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손익분석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공구우먼 지분증권신고서

2019년 매출액은 245억으로 전년 대비 2.9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2억으로 전년대비 11.11% 감소했고, 순이익은 30억으로 전년대비 7.14% 증가했습니다.

 

2020년 매출액은 326억으로 전년 대비 33.0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53억으로 전년대비 65.62% 증가했고, 순이익은 43억으로 전년대비 43.33% 증가했습니다.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은 315억으로 2020년 3분기 대비 45.8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67억으로 2020년 3분기 대비 191.3% 증가했고, 순이익은 57억으로 2020년 3분기 대비 216.66%증가했습니다.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공구우먼 지분증권신고서

동사의 매출이 증가한 부분은 코로나19 특수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시장이 커졌고 그로 인해서 자사 온라인몰의 매출도 증가했지만 온라인 오픈마켓의 매출도 증가하면서 성장했다고 판단됩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3월 14~15일

상장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납입일 : 3월 17일

신규상장일 : 3월 24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26,000~31,0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56.9:1

확정 공모가 : 20,000원

확정 공모가기준 시가총액 : 791억

 

동사의 경우 인터넷 의류 쇼핑몰 사업을 하면서도 플러스 사이즈 전문으로 세분화 했고, 타겟팅까지 확실하지만 국내사업 위주로만 진행하고 있어 매출 성장의 한계가 존재하며 동사 또한 이부분을 알고있어 해외 사업에 대한 부분도 준비중이라고 지분증권신고서에 있지만 해외매출이 나올때까지는 최근 코로나19 특수상황으로 인해 성장을 했지만 더 크게 성장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 플러스 사이즈 경쟁업체 비교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공구우먼 지분증권신고서

여성의류 쇼핑몰을 생각해보면 로미스토리 브랜드를 운영하는 (주)쏨니아 핫핑 브랜드를 운영하는 (주)에스에스엘케이에이치 기업들의 매출을 보면 로미스토리 매출은 2020년 동사와 유사한 매출을 보였지만 핫핑 매출은 2020년도 650억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어 동사보다 늦게 설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진율을 낮춰 매출을 증가시키면서 선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마진율이 높다는 것은 장점이 될 수 있으나 매출 성장의 한계가 있기도 합니다. 그런점때문인지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또한 저조하며 공모가도 동사가 제시한 밴드가격보다 훨씬 아래인 20,000원에 확정되었습니다. 

 

신규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1,402,250주로 전체 주식 대비 35.44%로 수요예측 참여한 기관투자자와 일반 공모청약 참여한 개인투자자들의 공모주식 1,390,000주와 기존주주 12,250주가 유통되는 부분이며 시가총액 791억으로 1,000억 미만으로 상장하는 부분은 매력이 있지만 사업하는 부분과 성장의 한계성으로 인해서 따상가능성은 낮을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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