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게임 전문 메타버스 기업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november-3rd.tistory.com
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november-3rd.tistory.com

▶ 기술특례상장
기술특례상장하는 기업으로써 지난 글에서 얘기드린 소부장 특례상장하는 이지트로닉스와는 또 다른 특례상장입니다. 소부장 특례상장은 기술평가기관 1곳에서 기술평가 A등급 이상 받아야하지만,
기술특례상장의 경우 기술평가 2개기관에서 A등급&BBB등급 이상을 받아야만 상장이 가능합니다.
코스닥 시장 설명드린 지난 글에서도 얘기드렸습니다.
2021.11.22 - [주식이야기] - KOSDAQ 코스닥 이야기1편
KOSDAQ 코스닥 이야기1편
KOSDAQ 코스닥 이야기 1편 국내 주식 상장시장은 코스피(유가증권), 코스닥, 코넥스 시장이 있으며, 코넥스에 대해서는 2편의 이야기로 얘기했었습니다. 2021.11.13 - [공모파헤치기] - 코넥스 이야기1
november-3rd.tistory.com
2021.11.27 - [주식이야기] - KOSDAQ 코스닥 이야기 2편
KOSDAQ 코스닥 이야기 2편
KOSDAQ 코스닥 이야기 2편 지난번에는 코스닥 시장에 대해서 얘기해드렸고, 코스닥 시장 특징, 상장요건 이런 부분을 얘기했습니다. 2021.11.22 - [공모파헤치기] - KOSDAQ 코스닥 이야기1편 KOSDAQ 코스닥
november-3rd.tistory.com
▶ 기업개요
동사는 글로벌 최고의 게임 콘텐츠 개발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일본 게임시장에서 게임 개발 및 사업을 성공시켰던 게임 분야 베테랑들을 중심으로 2002년 설립된 콘텐츠 기업이며, 주요 사업으로 콘솔게임기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 콘텐츠를 개발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회사연혁

▷ 지분현황

동사의 지분현황입니다. 과거 KBD산업은행과 중동파이넨스, 엠포드에쿼티파트너스, 한국투자파트너스 등 기관들의 투자를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국내 상장기업 한빛소프트 2015년 동사에 투자했었지만 2021년 3분기보고서에는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지분이나 전환사채 등이 없는것으로 확인되어 중간에 매도한것같네요.
한빛소프트 게임기업으로써 VR게임 콘텐츠를 확대하기위해 투자했었던것으로 판단됩니다.
▶ 사업개요
동사는 XR교육, 훈련사업, 메타버스 VR게임사업, XR미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설립이후 10년간 아케이드 및 콘솔게임 위주로 개발 및 판매 사업을 했습니다. 특히 동사는 건슈팅 게임에 대한 노하우 개발로 인해 모탈컴뱃 VR 게임을 개발했고 VR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동사는 글로벌 VR 기기 제조사들이 등장하기 이전부터 가상 증강현실 사업에 대한 핵심 기술을 내재화하고 역량을 키워오면서 사업영역을 확대했습니다.
▷사업현황


콘솔게임기 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 등 콘텐츠 사업을 기반으로 콘텐츠 전문적으로 제작하면서 VR시대가 열리기전 VR, XR 관련 콘텐츠 사업으로 교육과 훈련사업, VR게임 사업, XR미래사업을 하고 있으며 메타버스 산업과도 연관되어있습니다.
▶ 손익분석

2021년 3분기까지의 매출을 보면 2020년 3분기까지의 매출대비 12.5%증가했으며 2020년 전체매출액은 47억으로 4분기까지의 실적도 포함된다면 2020년 매출보다 증가하면서 성장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전체 영업손실은 56억이며 3분기까지의 영업손실은 43억이지만 2021년 3분기까지의 영업손실은25억으로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까지 순손실 26억 2020년 3분기까지 순손실 61억 전체 순손실은 88억으로 이런 성장세라면 2022년에는 흑자전환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1월 20~21일
상장주간사 : 신영증권
납입일 : 1월 25일
신규상장일 : 2월 4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9,000~12,0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1,724.66:1
확정 공모가 : 13,0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1,641억
동사는 순손실이 지속되는적자지속기업으로 코스닥신규상장 일반적인 요건으로는 충족을 못시키지만 기술특례상장으로써 기술평가기관인 한국기업데이터와 나이스디앤비 2곳에서 A등급을 받아 기술특례로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을 진행합니다.
신규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4,125,372주로 전체 주식물량 대비 34.17%에 해당합니다. 많지도 않고 적지도 않은 보통수준이네요.
최근에 기술특례 상장을 했던 마인즈랩 공모분석에서도 얘기드렸지만, 기술특례상장 했던 기업중에서 상장흥행했던 기업들도 손에 꼽지만, 상장이후 1년간 주가가 크게 상승했던 적도 손에 꼽습니다.
다만 동사의 경우 메타버스 테마로 엮이면서 지난해 VR사업을 하고 있고 2020년 매출 자체가 동사보다 낮은 19억이기도 하고 동사와 같은 기술특례상장을 진행한 맥스트 상장과 동시에 메타버스 붐이 일어나면서 관련주로 엮이면서 상장첫날 따상을 기록하고 3일연속 상한가를 기록했었습니다.
상장첫날 유통물량의 경우도 동사와 유사한 수준으로 33%정도 되었고 시가총액자체도 맥스트의 공모가는 15,000원으로 공모가기준 시총이 1,200억 유사한수준이었기때문에 메타버스 테마로 엮이면서 동사 또한 따상을 기대해볼 수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맥스트의 경우 저도 3연상으로 300%이상의 수익을 보기도 했었기때문에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공모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셈스 공모분석 (2) | 2022.01.21 |
---|---|
나래나노텍 공모분석 (2) | 2022.01.21 |
이지트로닉스 공모분석 (0) | 2022.01.19 |
LG에너지솔루션 공모분석 (1) | 2022.01.14 |
애드바이오텍 공모분석 (0) | 2022.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