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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기업분석

현대힘스 공모주 청약 분석

by 미틈달사흘 2024.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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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힘스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 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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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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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현대힘스 홈페이지

▶ 용어정리

1. 블록

선박을 구성하는 틀을 일정한 구획으로 나누는 단위로, 선박건조를 위해서 수십-수백개 단위로 조각을 내어 이를 조립하고 조립된 블록들을 붙이는 방식으로 건조함.

 

2. 의장품

선박에 설치된 각종 시설 및 장비 등을 말하며, 선박 내부의 인테리어 역할을 함.

 

3. BLT

Built up의 약어로 선체 블록의 평판 강도와 강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붙이는 보강재로써 흔히 T-Bar라고도 부름.

 

4. 형강

자르는 면이 일정한 형상으로 된 압연 강철재로 선박의 구조를 보강하는 재료를 의미함.

 

5. 벤딩

선체의 선수, 선미 부위의 종횡 방향 구조를 보강하는 곡선 형태의 형강, BLT를 가공하여 곡선으로 형태를 만드는 공정을 의미함.

 

6. 선행의장

선체의 블록이 만들어지는 동안 블록 내부의 의장품 설치와 PIPE 조립을 블록 조립 단계에서 미리 시행하고 탑재하는 공정

 

7. 선행도장

선체의 블록이 만들어지는 동안 선박 표면에 도료를 분포하여 표면처리를 통해 불순물을 제거하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공정

 

8. VOCs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라고 하며 톨루엔, 벤젠 등 쉽게 증발되어 악취를 유발하는 탄화수소 화합물이라고도 하며, 오존과 미세먼지 등 2차 생성 오염물질의 원인이 됨.

 

9. IMO

국제해사기구라고 하며, 선박의 항로, 교통 규칙, 항만시설 등을 국제적으로 통합하기 위하여 설치된 UN 전문기구이며 최근에는 환경규제를 강화하여 선박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사항을 발표함.

 

10. DWT

재화중량톤수라고 하며 선박이 적재할 수 있는 화물의 중량을 말하며, 선박의 무게 단위이기도 하고 선박의 크기를 일컬ㅇ을 때에는 선적이 가능한 용량을 잴 때 사용됨.

 

11. CGT

표준화물선환산톤수라고 하며, 실질적인 작업량의 크기를 표시하는 것으로서 선박의 가공 공수, 설비능력 및 선가, 작업 공사량 등 GT로는 나타낼 수 없었던 것을 상대적인 지수 표시인 CGT계수를 사용해 구한 것

 

12. NDT

비파괴 검사라고도 하며, 용접, 구성품 또는 시스템에 대해 수행되는 검사로 균열, 마모 및 파손, 두께 손실 또는 기타 결함과 같은 손상을 식별하고 평가하는 방법

 

13. BDI

발틱운임지수라고도 하며, 세계 해운업계의 경기 상황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수로, 영국 런던의 발틱해운거래소가 1999년부터 발표하고 있는 종합 운임지수

 

14. SCFI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의 약어로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라고 하며, 상하이거래소에서 2005년 12월부터 상하이 수출 컨테이너 운송시장 15개 항로의 SPOT 운임을 반영한 운임지수

 

15. Inverted Angle

단면의 형태가 ㄱ자 모양인 대표적인 형강의 한 종류로서, 단면의 긴 부분과 짧은 부분이 길이와 두께 모두 다른 앵글을 말함.

 

16. 전처리

선박의 재료가 되는 압연 강재가 운반 된 후 강철판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철판 표면 위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하는 공정

 

17.LNG

액화천연가스라고 하며 가스전에서 채취한 천연가스를 -162℃의 상태에서 냉각하여 액화하는 과정에서 부피가 1/600로 압축된 것으로 주성분이 메탄이라는 점에서 LPG와는 구별됨.

 

18. LPG

액화석유가스라고도 하며, 유전에서 원유를 채취하거나 원유 정제시 나오는 탄화수소를 비교적 낮은 압력을 가하여 냉각 액화시킨 것으로 다른 연료에 비해 열량이 높고 냄새나 색깔이 없는 것을 특징으로 가짐.

 

19. CNTR

컨테이너선이라고 하며 갑판 위나 아래에 컨테이너를 적재해서 수송하는 화물선으로 규모를 구분하는 단위로 20피트인 TEU, 40피트인 FEU를 사용함.

 

20. PCTC

자동차 트럭 운반선이라고 하며, 승용차, 상용차, 특수차량, 프로젝트 화물 등을 운송할 수 있는 운반선

 

21. 오버헤드 크레인

자재 리프팅 및 운송을 위해 작업장, 창고 및 야드를 가로지르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리프팅 장비

 

22. 선수부

선체의 전단부를 말하며, 선수부는 항해 중 파도의 충격을 많이 받고, 다른 선박이나 표류물, 유빙 등에 충돌할 염려가 많은 부분이기에 외력에 대해서 충분한 강도를 가질 수 있는 구조로 만듦

 

23. 선미부

선체의 후단부를 말하며, 선미에는 배를 추진시키기 위한 프로펠러와 침로를 조정하는 타가 부착되어 있음.

 

24. 선수격벽

선박 충돌 시 침수가 발생하더라도 침수를 선수 탱크 한 구획으로 국한시키고, 다른 구획으로의 침수를 막기 위하여 선수에 설치하는 수밀 격벽

 

25. 선미격벽

선미부가 충돌 등의 손상으로 침수가 발생하더라도 선미창에 그치게 하여 침수의 확산을 방지하고 선미관을 지지하기 위하여 선미에 설치하는 수밀 격벽

 

26. 파형격벽

선박에서는 수밀이나 유밀이 요구되는 격벽의 판을 파형모양으로 굽혀서 사용하는데 이것을 파형격벽이라고 함.

 

27. 구상선수

선박에서 수면 아래에 있는 선수의 하단부가 둥근 공처럼 부풀어 오른 형태로서 돌출된 구상돌기에 의해 조파저항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함.

 

28. 워터 브레이커

컨테이너선 선수 갑판에 위치하며, 고속으로 운항하는 과정에서 배에 부딪쳐 부서지는 파도가 컨테이너쪽으로 튀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하며 컨테이너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29. 볼스터

선수쪽 선체 외부면에 장착된 앵커 지지물

 

30. 벨마우스

앵커를 격납할 때 선수부의 선체와 앵커가 맞닿는 곳이 종모양으로 생긴 구조물

 

31. 체인 로커

앵커 체인이 보관 및 격납되는 장소로 앵커가 양묘되면서 갑판으로 함께 끌려 들어온 체인들은 체인 로커로 가서 격납이 됨.

 

32. 선미관

축이 선체를 관통하여 선체 밖으로 나오는 곳에 장치하는 원통 모양의 관

 

33. 조타기

선박의 방향을 변경하기 위해 타를 조종하는 장치로서 선미에 주로 설치됨.

 

34. 청수 공급 탱크

선박 내 청수 등을 저장, 공급하는 탱크

 

35. 호퍼

선박의 외형을 형성하는 부분으로 선박의 평형 유지를 위해 해수의 유입, 유출이 이루어지는 구역

 

36. 사이드 쉘

선박의 외형 중 측면 구조와 바닥 구조를 연결하는 구획을 의미하며, 해수의 유입, 유출이 이루어지는 구역

 

37. PSPC

Perfomance Standard of Protective Coating의 약어로, 보호도장 성능기준이라고 하며 선박이 최소 15년 이상 도장 수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2006년 12월 채택함으로서 선박의 수명을 유지하고 환경 오염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음.

 

38. PSA

Pressure Swing Adsorption의 약어로 압력전환흡착 기술이라고도 하며 Molecular Sieve라는 결정체의 개개 가스에 대한 흡착력의 차이를 이용하여 공기로부터 원하는 가스를 분리해 내는 기술을 말함.

 

39. MemBrane 방식

막을 이용한 기체 분리는 막에 대한 선택적인 기체투과원리를 이용하며, 각 기체 성분의 상대적인 용해도와 투과도는 막을 이루는 물질에 대하여 서로 다르게 나타나게 되는데 Membrane 방식의 질소발생기에 있어서는 Polymide 및 Polysuifone 등의 재질을 사용하게 됨.

 

40. Mini Cube

이 장치에 사용되는 흡착제는 흡착 초기에 다량의 산소를 선택적으로 흡착하고, 고압 조건에서는 보다 많은 양을 흡착하는 특성을 가짐. 

 

 

 

 

▶ 회사개요

현대힘스 동사는 HD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의 선박블럭 및 배관 제조부문의 자산 일부를 양수하는 현물출자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선박블럭, 배관 및 조선기자재 등의 제작을 전문으로 거래하는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현대힘스 동사는 허큘리스홀딩스 75%, HD한국조선해양 25% 지분보유하고 있던 상태였습니다.

 

상장이후 유통가능 주식수로 다시봐도,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현대힘스 지분증권신고서

다른 기관투자자는 없습니다.

 

 

 

 

▶ 사업개요

현대힘스 동사는 HD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의 선박블럭 및 배관 제조부문의 자산 일부를 양수하는 현물출자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선박블럭, 배관 및 조선기자재 등의 제작을 전문으로 거래하는 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① 기관실 블록

기관실을 선박의 추진에 필요한 동력을 만들어 내는 주 기관과 주 기관의 운전을 돕기 위한 보조기관이 장착되며, 일반적인 선박의 기관실 구획은 최상단에 갑판이 아닌 Engine Cashing과 거주구인 데크하우스가 위치해있으며, 아래로 Bottom 블록과 메인 엔진용 순환오일 저장탱크, 메인 엔진오일 탱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② 중앙부

중앙부는 선박의 선수부, 선미부, 기관실을 제외한 가장 넓게 나누어진 구획으로, 선박의 화물창을 둘러싼 외벽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선박의 해수 흘수선과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해수의 유입, 유출이 이루어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선박의 제품 중 가장 곡선형이 심한 구획으로 기초 제작단계부터 선박 최종 탑재에 이르기까지 정도 작업에 심혈을 기울여 작업을 해야하는 대표적인 선박 곡 블록 구획입니다.

 

③ 구상선수

구상선수는 선박의 선수부 하단에 위치한 구획이며, 선박의 조파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면하에 둥근 공처럼 설계된 조물을 뜻함.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하는 구상선수 제품은 외판의 두께가 일반 구획 블록보다 3배가량 두꺼워 원재료인 강판을 예열패드로 사전작업하고 이후 순서대로 한면씩 용접해야하는 등 고숙련공이 장시간 작업해야하는 고난이도 제품으로 고객사의 외작사로는 현대힘스 동사와 이영산업기계 2개사만 제작할 수 있는 특수 구획입니다.

 

④ LPG 탱크

가스의 저장 및 운반을 위해 선박 화물창에 탑재되는 저장용기로 대량의 가스를 선박으로 운반하기 위해서 LPG를 비등점을  -42℃보다 낮게 유지하여 액화 상태로 저장해야합니다. 그래서 저온에 강한 니켈강과 LT강을 사용하여 제작하게되며, 가스를 액화시키는 방법에 따라 저온식 LPG 탱크와 가압식 LPG 탱크로 구분됩니다.

 

▷ 시장점유율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현대힘스 지분증권신고서

현대힘스 동사를 비롯한 HD현대중공업에 선박블록을 납푼하는 업체는 이영산업기계, 대상중공업 등이 있으며, 현대삼호중공업에 납품하는 업체는 보원엠엔피, 유일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비상장기업들로 선박블록 및 해양산업 등 타업종을 겸하고 있어서 선박블록에 대한 동종업체들의 수주 및 납품실적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없으므로, 고객사의 발주량과 현대힘스 동사의 납품실적을 근거로 동사가 차지하는 비율을 산출하였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현대힘스 지분증권신고서

현대힘스 동사의 제품 매출은 선박구성 부푼품이 전체 매출액에서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손익분석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현대힘스 지분증권신고서

2022년 매출액 1,447억으로 전년대비 19.6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37억으로 전년대비 39.68% 감소했으며, 순이익 43억으로 전년대비 7.27% 감소했습니다.

 

이는 매출원가율이 89.9%에서 92.7%로 증가하면서 매출총이익 전년도보다 20억정도 감소했고, 판매비와 관리바가 10억정도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낮아졌습니다.

 

2023년 3분기까지의 매출액 1,343억으로 전년동기대비 28.7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110억으로 전년동기대비 288.77% 증가했으며, 순이익 72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28.14% 증가했습니다.

 

2023년 전체매출액 1,500억 이상 기대해볼 수 있으며, 영업이익도 150억, 순이익 100억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1월 17~18일

상장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납입일 : 1월 22일

신규상장일 : 1월 26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5,000~6,3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680.82:1

확정 공모가 : 7,3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2,542억

 

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7,662,160주로 전체 주식수 대비 22%로 유통물량은 적은 편입니다.

 

상장주간사에서는 상대가치 평가 방법 중 PBR로 공모가 밴드 산정했으며 유사회사로는 케이에스피, 오리엔탈정공, 세진중공업, 한국카본으로 선정했으며 시가총액은 각각 1,000억, 1,300억, 2,700억, 5,900억입니다.

 

확정 공모가 7,300원 기준 시가총액 2,542억, 공모가 60% 4,380원 기준 시가총액 1,525억, 공모가 400% 29,200원 기준 시가총액 1조 168억 범위에서 움직일 수 있는데

 

시가총액 5,900억을 기록하고 있는 한국카본의 경우 사업부가 완전히 똑같지는 않고 비슷한 부분이 있고, 2023년 3분기까지의 매출액 3,924억, 영업이익 162억, 순이익 39억을 기록하면서 현대힘스 동사보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높게 나왔지만 순이익이 낮고 이는 동사보다 법인세비용이 20억이상 높게 나왔던 점을 감안해보면 순이익은 비슷했을수도 있기때문에 400%까지 상승가능성은 낮지만 시가총액 4,000~5,000억까지도 상승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기관투자자 대부분 미확약으로 상장 첫날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기관투자자 물량 쏟아져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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