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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기업분석

이닉스 공모주 청약 분석

by 미틈달사흘 2024.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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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닉스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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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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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이닉스 홈페이지

▶ 용어정리

1. ESS

Energy Storage System의 약어로, 에너지 저장소라고도 하며 에너지를 저장하였다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말함.

 

2. BEV

Battery Electric Vehicle의 약어로 순수전기자동차라고 하며, HEV(Hybrid Electric Vehicle)나 PHEV(Plug-in HEV)와 같이 주행상황에 따라 연료와 전기를 조합하는 등 일부는 기존의 엔진과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순수하게 2차전지 또는 배터리의 전기만을 이용하여 주행하는 자동차

 

3. PHEV

Plug-ing Hybrid EV의 약어로 하이브리드차라고 하며, 배터리가 외부 충전기로부터 케이블을 통해 충전될 수도 있으며, 내부적인 내연기관으로부터의 에너지로도 충전될 수 있는 자동차

 

4. Mica

운모라고 하며 알루미나 실리케이트가 주성분인 광물의 한 종류

 

5. AFF

Anti-Fire Fabric의 약어로 내화 소재중 하나로 전기자동차의 열폭주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소재중의 하나

 

6. 배터리 셀

파우치 배터리 형태의 가장 작은 단위로 낱개의 배터리를 뜻함.

 

7. 배터리 모듈

두번째 배터리 단위로 다수의 셀이 모여 하나의 모듈을 완성함.

 

8. 배터리 팩

다수의 모듈을 모아 차 하부에 들어가는 전체 배터리 시스템을 말함.

 

9. 압출반발력

면압패드에 누르는 압력을 가했을 때 원상태로 복귀하려는 힘

 

10. 양극

방전리 리튬 이온이 전자를 받아 환원되는 전극

 

11. 음극

방전리 리튬 이온이 전자를 방출해 산화되는 전극

 

12. 전해액

양극과 음극의 전기화학 반응이 원활하도록 리튬 이온의 이동이 일어나게 하는 매체

 

13. 분리막

양극과 음극의 전기적 단락 방지를 위한 격리막

 

14. 배터리 케이스

전지 구성 요소를 보호하고 있는 외장재로 각형, 원통형, 파우치형이 있음.

 

15. CKD

Complete Knock Down의 약어로 반조립 제품을 말함.

 

16. 내마모성

마찰에도 닳지 않고 잘 견디는 성질

 

17. 내화학성

물질이 화학적 물질이나 처리에 견디는 정도로 화학 반응이 일어나려는 정도를 반응속도로 나눈 값

 

18. 면압

배터리 모듈 내에서 가해지는 힘의 반발력으로서 배터리 셀의 본방에 가해지는 웅력

 

19. 복원율

면압패드에 외력을 가했다가 해제했을 때의 두께와 외력을 가하기 전의 두께의 비율 즉 원 상태로 돌아가는 힘

 

20. 열폭주

온도 변화가 그 온도 변화를 더욱 가속시키는 방향으로 서로 작용하여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내에서 화재를 일으키는 요인

 

21. TRB

Thermal Runaway Barrier의 약어로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스템 내의 열폭주 현상을 저지시키기 위한 방어막

 

22. EPDM

Ethylene-Propylen Diene Monomer의 약어로 유용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특징으로 대부분의 패킹이나 씰링 작업에서 쓰이는 합성 고무 소재

 

23. NVH

Noise, Vibration, Harshness의 약어로 자동차 내에서 사람이 느끼는 소음, 떨림 등을 말함.

 

24.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의 약어이며, 주문자생산방식이라고도 하며, 주문자가 제품의 브랜드 개발, 제품 기획, 설계 등을 해서 공장에 생산해달라고 위탁하는 방식이며, 이닉스 동사의 경우 현대자동차의 OEM사인 현대모비스가 주 고객사로 있음.

 

 

 

 

▶ 회사개요

이닉스 동사는 전기자동차 이차전지 부품 전문 기업으로 전기차용 배터리의 유형 중 파우치 배터리의 효율과 수명을 증진시키고, 배터리의 안전성을 보완하여 결과적으로 전기자동차의 안전성을 높이는 부품을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이닉스 지분증권신고서

이닉스 동사의 지분 현황을 보면 강동호 대표 92.85% 지분보유, 대표자의 배우자인 김혜영 5.8% 지분보유, 대표의 형제인 강동현 1.35% 지분보유하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의 손을 타지 않았던 기업이며, 상장이후 유통가능 주식수로 다시 봐도,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이닉스 지분증권신고서

기관투자자의 지분은 없습니다.

 

 

 

 

▶ 사업개요

이닉스 동사는 전기자동차 이차전지 부품 전문 기업으로 전기차용 배터리의 유형 중 파우치 배터리의 효율과 수명을 증진시키고, 배터리의 안전성을 보완하여 결과적으로 전기자동차의 안전성을 높이는 부품을 생산하여 납품하고 있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배터리셀 패드와 내화격벽을 현대모비스, SK On에 납품도 했으며, 주요 완성차 업체중에서는 폭스바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포드, 스텔란티스 등 이닉스 동사가 개발 및 양산하는 전기차 배터리셀 패드와 내화격벽을 채택했습니다.

 

직접 고객사로는 현대모비스, H그린파워, SK on의 계열사인 SKBA를 통해 이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① 배터리셀 패드

이닉스 동사의 배터리셀 패드는 파우치형 배터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제품으로 폴리우레탄을 원재료로하는 배터리셀 패드는 높은 점착력, 내구도, 압축반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셀의 이탈과 충격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② 내화격벽

전기차의 발화는 셀 단위에서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며, 모듈 내에 밀접하게 위치하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인접 셀 등으로 확산되는 속도가 매우빠르며 이닉스 동사의 내화격벽은 이런 문제점을 파악하여, 기아에서 새로 출시하는 전기차 EV9에 최초 채택되는 안전관련 제품입니다.

 

운모를 이용하여 높은 내열성과 내식성의 특성을 활용해 모듈과 모듈 사이에서 발화된 화재가 모듈에서 다른 모듈로 확산하는 현상을 지연시키는 역할을 하며, 사고 등으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차량에서 탈출하기까지의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③ 테이프

이닉스 동사가 취급하는 차량용 산업 테이프는 접착 특성에 따라 아크릴 폼 테이프, 열확성 접착테이프, 열경화성 테이프로 나뉘며 테이프 매출의 대부분은 아크릴 폼 테이프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④ 흡음재

이닉스 동사는 주로 3M의 신슐레이트™이라는 브랜드의 흡음재를 취급하고 있으며, 거대한 롤 형태로 입고된 신슐레이트를 어플리케이션에 맞게 가공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⑤ 기타

필터, 접착제, 브러쉬 등이 있으며 이닉스 동사는 HAF필터를 스탠드 및 벽걸이 에어컨의 공기청정 부위의 부품으로 주요 고객사인 LG전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이닉스 지분증권신고서

이닉스 동사의 전체 매출 중에서 제품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62.39%이며, 그 중에서도 배터리 셀 패드 매출 비중이 40%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 손익분석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이닉스 지분증권신고서

2022년 매출액 1,143억으로 전년대비 15.2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93억으로 전년대비 4.91% 감소했으며, 순이익 108억으로 전년대비 22.9% 증가했습니다.

 

이는 매출원가율이 82.86%에서 84.55%로 증가하면서 매출총이익이 전년대비 6.5억정도 많이 나왔지만 판매비와 관리비가 10억정도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기타수익이 27억 증가하면서 순이익이 증가했습니다.

 

2023년 3분기까지의 매출액 933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1.3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78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0.25% 증가했으며, 순이익 80억으로 전년동기대비 20.86% 감소했습니다. 이는 전술한 바와 같이 기타수익에서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2023년 전체매출액 전년도와 비슷하거나 1,200억의 매출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코로나19 이후 확 성장했다가 주춤하다보니 2차전지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매출 성장이 눈에 띄게 증가하지는 않고 있지만 전기차, 수소차 시장이 커진다면 배터리 셀 사업을 하고 있어 외형적인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1월 23~24일

상장주간사 : 삼성증권

납입일 : 1월 26일

신규상장일 : 2월 1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9,200~11,0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670.6:1

확정 공모가 : 14,0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1,272억

 

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2,850,000주로 전체 주식수 대비 31.35%로 유통물량은 적정한 편입니다.

 

상장주간사에서 상대가치 평가 방법 중 PER 방식으로 공모가 밴드 산정했으며, 유사회사로는 신흥에스이씨, 상신이디피, 영화테크, 알루코, 테이팩스로 선정했으며 시가총액은 각각 3,500억, 2,100억, 1,100억, 2,900억 ,1,300억입니다.

 

확정 공모가 14,000원 기준 시가총액 1,272억, 공모가 60% 8,400원 기준 시가총액 763억, 공모가 400% 56,000원 기준 시가총액 5,090억 범위에서 움직일 수 있는데, 시가총액 3,500억을 기록하고 있는 상신이디피의 경우 사업부가 비슷한 부분이 있고, 2023년 3분기까지의 매출액 2,301억, 영업이익 245억, 순이익 222억을 기록하고 있어 400%까지 상승가능성은 낮습니다.

 

 

 

 

또한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기관투자자 대부분 미확약으로 상장 첫날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기관투자자 물량 쏟아져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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