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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기업분석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 분석

by 미틈달사흘 2022.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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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쓰리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 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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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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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티쓰리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용어정리
1. RPG
Role Playing Game의 약어로 역할수행게임이라고도 하며 게임 이용자가 게임상에서 특정한 역할을 맡아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는 형태의 게임으로 이용자가 조작하는 캐릭터가 게임 세계 내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성장한다는 점이 주된 특징임.

2.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의 약어로 네트워크를 통해 게임의 가상세계에서 다른 여러 사람의 캐릭터와 협동하거나 경쟁을 벌이는 형태의 게임으로 RPG 장르의 확장형태로 대표적인 게임이 리니지, 검은사막 등이 있음.

3. 액션게임
상대방과 격투를 벌이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게임으로 눈과 손의 순간적인 반사 신경이 중요한 게임의 형태로 순간적인 몰입과 긴박감 유지가 게임 수행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대표적인 게임이 겟엠프드 등이 있음.

4. FPS
First Person Shooting의 약어로 1인칭 슈팅게임이라고도 하며 총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적과 교전하는 게임으로 1인칭 시점을 사용함으로써 긴장감을 유지시키면서 정확한 조준과 빠른 반사신경을 요구하며 MMORPG와 더불어 국내 온라인 게임의 대표 장르라고 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게임이 서든어택, 스폐셜포스 등이 있음.

5. 스포츠 게임
실제 운동종목을 게임을 통해 즐길 수 있도록 구현한 형태로 축구, 야구, 농구 등 다양한 형태의 게임이 존재하며 대표적인 게임이 피파온라인이 있음.

6. 전략게임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전투와 같은 모의 상황에서 나름의 전략을 가지고 겨루는 게임으로 진행 형태에 따라 턴 방식과 실시간 방식으로 나뉨. 턴제방식은 턴마다 자산의 유닛을 활용해 명령을 내리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실시간 전략 게임은 건물과 유닛의 생산, 제어 및 파괴가 주된내용으로 대표적인 게임으로 스타크래프트가 있음.

7. 시뮬레이션 게임
현존하거나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사물 및 사건을 대상으로 하여 이를 가상 체험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게임으로 실생활의 논리 및 물리적 법칙의 영향을 구현합니다. 세부적으로 시뮬레이션 하는 대상에 따라 건설, 경영, 교통, 육성 등의 다양한 하위 장르가 있음.

8. 캐주얼게임
간단한 조작으로 짧은 시간에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총칭하며 아케이드 게임이라고도 함.

9. 웹 게입
클라이언트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자의 PC에 게임을설치할 필요 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구동되는 게임으로 웹게임은 웹 브라우저를통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게임의 구조도 일반적인 PC 게임 소프트웨어에 비해 간단해서 컴퓨터 사양의 제약을 크게 받지않아 중국에서 인기있는 장르임.

10. DAU
Daily Active User의 약어로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 이용자의 수,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만은 사용자가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중에 하나로 활용함.

11. MAU
Monthly Active User의 약어로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 이용자의 수

12. NRU
New Registered User의 약어로 신규 등록 유저를 말함.

13.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의 약어로 구매한 이용자 1명 당 평균 결제금액을 말함.

회사개요
티쓰리엔터테인먼트 동사는 국내 리듬게임인 오디션 게임을 개발한 기업이며, 상장사인 한빛소프트의 최대주주이며 다양한 장르의 PC 및 모바일게임 을 개발 및 서비스 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인 (주)한빛드론 에서는 전 세계 드론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DJI를 통해 수입한 드론을 국내에서 판매 및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지분증권신고서

티쓰리엔터테인먼트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김기영, 김기영 대표의 동생이자 한빛소프트 대표이사인 김유라 각각 43.81%, 3.47%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로는 해외 기관투자자 중국계인 아이디지캐피탈 IDG-ACCEL CHINA GROWTH FUND L.P., IDG-ACCEL CHINA GROWTH FUND-A L.P., IDG-ACCEL CHINA INVESTORS L.P. 이름으로 각각 23.2%, 4.74%, 2.16% 보유했으며, 국내 기관투자자인 스틱인베스트먼트 스틱4차산업혁명펀드 이름으로 4.54% 지분보유 중국계인 나인요우 NINEYOU, 골든스프링 홀딩스 2.88%, 2.48% 지분보유했습니다.

▷ 종속회사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지분증권신고서

티쓰리엔터테인먼트 동사는 상장사이자 게임 사업을 하고 있는 한빛소프트 지분을 30.69% 보유했고, 드론 제조 및 유통사업을 하고 있는 한빛드론 지분 100%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업개요
티쓰리엔터테인먼트 동사는 국내 리듬게임인 오디션 게임을 개발한 기업이며, 상장사인 한빛소프트의 최대주주이며 다양한 장르의 PC 및 모바일게임 을 개발 및 서비스 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인 (주)한빛드론 에서는 전 세계 드론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DJI를 통해 수입한 드론을 국내에서 판매 및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자료 : 티쓰리엔터테인먼트 홈페이지

티쓰리엔터테인먼트 동사는 리듬액션 게임 오디션을 2004년 출시한 이래 현재까지 전 세계 누적 매출액으로 약 1조 5천억, 누적 이요자수 약 7억명으로 글로벌 메가 IP로서 가치를 증명하기도 했습니다.

① 게임 사업
오디션의 성공이후 티쓰리엔터테인먼트 동사는 PC 온라인 게임으로 MMORPG 장르인 삼국지천, 헬게이트:런던, 카몬히어로 등을 개발했고, 액션RPG 장르인 미소스, 스포츠 RTS 장르인 FCManager, TPS 장르인 워크라이, 스쿼드플로우, 낚시게임 장르인 그랑메르 등 다양한 장르를 개발 및 서비스 했으며 모바일 게임으로는 MMORPG 장르인 천지를베다, RTS 장르 세계정복, 스포츠 RTS 장르인 FCManager 모바일, 퍼즐게임 장르인 퍼즐오디션, 리듬액션 장르인 클럽오디션 모바일 등을 개발했고 AR/VR 기술을 연구개발하여 헬게이트VR, 역사탐험대AR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게임을 직접 개발하며 기술력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② 드론 사업
티쓰리엔터테인먼트 동사는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을 통해서 2017년부터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서 드론 관련 사업을 준비했고, 세계적인 드론 제조 기업 DJI와 파트너쉽을 맺고 소비자용, 기업용, 농업용, 교육용 드론을 유통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지분증권신고서


티쓰리엔터테인먼트 동사의 사업부별 매출은 2020년까지는 게임 사업부 매출이 컸지만 2021년 2022년 반기까지 매출을 보면 드론사업과 게임사업 전체 매출대비 사업부 매출이 45~55%입니다.

손익분석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티쓰리엔터테인먼트 지분증권신고서

2020년 매출액은 594억으로 전년대비 36.2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33억으로 전년대비 28.97% 감소했으며, 순이익 12억으로 전년대비 88.63%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8.97% 감소했는데 순이익 88.63% 감소는 2019년 계속영업이익은 29억이었고, 중단영업이익 82억이 발생하면서 순이익이 112억으로 인해 2020년 순이익은 현저하게 감소한것처럼 나왔습니다. 중단영업이익을 제외하면 57.03% 감소했습니다.

2021년 매출액은 686억으로 전년대비 15.5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91억으로 전년대비 174.55% 증가했으며, 순이익 101억으로 전년대비 692.79% 증가했습니다. 매출액 기준으로 보면 전년대비 15.54% 증가했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크게 증가한것은 티쓰리엔터테인먼트 동사의 손익분기점이 대략 580억정도이기때문에 약 100억이상의 매출이 더 증가하면서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크게 증가한것으로 판단되며 순이익은 또 금융수익이 전년도는 4.9억이었지만 30억을 기록하면서 순이익도 증가했습니다.

2022년 반기까지 매출액은 356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0.9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77억으로 전년동기대비 42.84% 증가했으며, 순이익 92억으로 전년동기대비 69.11%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보다 순이익이 더 크게 증가한것은 전년도 금융수익 반기까지 9천만원 2022년 반기는 33억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순이익이 증가했습니다.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11월 7~8일
상장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납입일 : 11월 10일
신규상장일 : 11월 17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1,500~1,7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1,744.08:1
확정 공모가 : 1,7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1,114억

상장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20,714,568주로 전체 주식수 대비 31.58%로 유통물량은 적정한 편입니다.

티쓰리엔터테인먼트 게임 개발 사업으로는 오디션 게임 이후 대작은 없었고, 오디션 IP와 드론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오디션 IP를 활용하여 메타버스 게임을 만들겠다고 했는데 메타버스 게임 개발완성은 수년이 걸릴것으로도 보이지만

최근 삼성, 메타 등 XR기기 사업 영역 확대로 메타버스 테마들이 상승이 나온바 있어 메타버스 테마로엮일수 있습니다.

동사의 종속회사이자 상장사인 한빛소프트 2022년 반기까지 매출액 255억, 영업이익 17억, 순이익 34억을 기록했지만 시가총액 900억대를 기록했고, 동사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이 종속회사인 한빛소프트보다는 더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확정 공모가 1,700원 기준 시가총액 1,114억 따블 기록시 2,229억, 따상기록시 2,898억으로 고평가라고 판단되어 따상가능성은 낮지만 메타버스테마로 엮이면서 따상기록시 바로 풀릴 수 있습니다.

또한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들 대부분 미확약으로 상장 첫날 수요예측 참여한 기관투자자 물량이 쏟아져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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