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머티리얼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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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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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정리
1. 이차전지
한번 쓰면 방전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일차전지와 달리 충전과 방전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계속적으로 수백번 혹은 수천번 사용할 수 있는 전지
2. 리튬이온전지
리튬이온이 양극인 리튬전이금속산화물과 음극인 흑연의 층간구조를 왕복하면서 산화와 환원 반응을 통해서 전기적 에너지를 생성하는 대표적인 이차전지
3. 전고체전지
리튬이온전지에서 인화성이 있는 액체전해질 대신 고체전해질을 사용함으로써 전지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음극에 흑연 대신 리튬을 사용함으로써 에너지밀도를 높인 리튬전지
이차전지 업계에서는 차세대전지로 떠오르고 있고 배터리 폭발, 화재 이런 문제들은 액체전해질에서 발생하는것으로 그런 문제를 해결해주고 밀도를 높일 수 있는 전지
4. ESS
Energy Storage System의 약어로 전기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한 후 필요할 때 사용하는 장치
5. HEV
Hybrid Electric Vehicle의 약어로 내연기관이 주된 동력이고 소형의 배터리가 있어 소형의 배터리는 동력의 보조적인 기능을 하게 설계된 자동차
6.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의 약어로 충전기로 배터리를 충전하여 먼저 주행하는데 사용하고 추가로 내연기관을 동력으로 하여 장거리에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7. BEV
Battery Electirc Vehicle의 약어로 장착된 배터리의 전기에너지로만 운행되는 순수 전기자동차
8. 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의 약어로 수소차 혹은 수소연료전지차라고도 하며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력을 생산하고 모터를 작동시켜 주행하는 전기차
9. 양극재
리튬 및 니켈, 코발트, 망간 등 다수의 전이금속과 형성된 산화물 분말로 충전시 리튬이온을 방출하고, 방전시 리튬이온을 받아들임으로써 전이금속의 산화수가 변하는 산화환원반응을 반복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전기에너지 생성에 직접적 관여를 함.
10. 음극재
흑연 분말로 충전시 리튬이온이 흑연 결정내로 들어오고 방전시 리튬이온이 방출되면서 환원산화반응을 반복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전기에너지 생성에 직접적 관여를 함.
양극재와 음극재 소재는 이차전지의 핵심소재로 이차전지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재들의 가격들도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 회사개요
탑머티리얼 동사는 이차전지 산업 소부장 분야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과 전극 소재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으로 차세대 양극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장기업인 코윈테크가 동사의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 지분현황

탑머티리얼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상장기업인 코윈테크가 지분 50%보유하고, 대표이사와 임원 구성으로 28.61% 지분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Polec Adrian Alexandrin 8.4% 지분보유하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가 없는 구조인데 상장 이후 유통가능 주식수로 다시봐도 기관투자자는 없습니다.
▶ 사업개요
탑머티리얼 동사는 이차전지 산업 소부장 분야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과 전극 소재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으로 차세대 양극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장기업인 코윈테크가 동사의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① 시스템엔지니어링 사업
이차전지 공급사슬에서 탑머티리얼 동사가 개척한 새로운 사업영역이며 이차전지 개발 및 제조 기업을 고객으로 하여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고 생산라인 전체 공정에 대한 장비를 공급하여 설치해주는 턴키프로젝트 사업으로 탑머리얼 동사에서 현금 창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산업의 주요 공급 사슬입니다.
② 전극소재 사업
이차전지를 구성하는 4대구성요소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중 전극은 이차전지의 성능을 결정하고 전체 단전지 재료비의 70~80% 정도를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로 다년간의 축적된 노하우가 필요한 기술 영역입니다.
탑머티리얼 동사는 과거 이차전지를 직접 생산하고 판매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축적된 기술력으로 고성능 전극을 개발 및 생산하여 수년전부터 유럽과 미국의 해외 이차전지 기업들을 대상으로 전극을 판매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탑머티리얼 동사의 매출은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 매출이 절대적으로 높고 전체 매출에서 85% 이상 차지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전체 매출에서 비중을 계속 높여가고 있는 사업으로 동사의 주력사업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손익분석

2020년 매출액은 67억으로 전년대비 67.53%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4.6억으로 전년대비 80.63% 감소했으며, 순이익은 3.2억으로 전년대비 82.46% 감소했습니다. 매출액이 현저하게 줄어든 부분은 2021년 매출액부터는 바로 회복을 보여주고 있어 2020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방산업 기업들의 투자감소 여파로 매출액 자체가 줄어든것으로 판단됩니다.
2021년 매출액은 319억으로 전년대비 375.4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48억으로 전년대비 928.17% 증가했으며 순이익 42억으로 전년대비 1,233.42% 증가했습니다.
2022년 반기까지의 매출액은 378억으로 전년동기대비 229.9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82억으로 전년동기대비 476.46% 증가했으며, 순이익 75억으로 전년동기대비 393.8% 증가했습니다. 반기까지의 매출액이 2021년 전체 매출액 319억을 넘었고 단순 계산하면 2022년 매출액은 700억대를 기대해볼 수 있고 순이익은 150억대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10월 4~5일
상장주간사 : 한국투자증권
납입일 : 10월 7일
신규상장일 : 10월 18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27,000~30,0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451.49:1
확정 공모가 : 30,0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2,396억
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2,472,700주로 전체주식수 대비 30.96%로 유통물량은 적정한 편입니다.
탑머티리얼 동사의 최대주주이자 상장기업인 코윈테크 반기까지 매출액 1,061억, 순이익 35억을 기록했으며시가총액 2,600억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장주간사에서 상대가치 평가 중에서 PER 방식을 사용했고 비교 기업으로 코윈테크, 엔시스, 티에스아이, 대보마그네틱을 선정했으며 최근시장하락 영향도 있겠지만 대보마그네틱 시가총액 4,000억, 코윈테크 시가총액 2,600억, 엔시스 시가총액 1,300억, 티에스아이 시가총액 1,600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티에스아이는 반기까지의 매출액 869억, 순이익 57억을 기록했고, 엔시스는 반기까지 매출액 191억, 순이익 29억을 기록했습니다. 반기까지의 매출액을 보면 엔시스 보다 좀더 높게 나와주고 있지만 더 많이 나온 티에스아이 또한 시가총액이 1,600억대를 기록하고 있어
확정 공모가 30,000원 기준 시가총액 2,396억 따블 시작시 4,792억, 따상기록시 6,229억으로 고평가라고 판단되며 따상 가능성은 현저히 낮습니다.
수요예측 참여한 기관투자자 중 20.61% 수량으로는 30.96%확약이지만 나머지 대부분이 미확약으로 상장 첫날 기관투자자 물량 쏟아져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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