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룰스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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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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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개요
이노룰스 동사는 기업이 IT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함에 있어 복잡한 프로그램 코딩을 최소화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인 디지털 전환 자동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입니다.
▷ 지분현황
이노룰스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김길곤 대표 14.92%, 심현섭 재무이사 13.45%, 김성민 상무이사 4.73%, 조도연 상무이사 4.73% 회사 임원들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김분열, 신정선 이분은 개인주주인지 회사 임원 목록에는 없었습니다.
기관투자자로는 토니인베스트가 2021토니브릿지투자조합 이름으로 8.48% 지분보유, 엔에이치엔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 6.53% 지분보유, NH투자증권이 NH투자증권 신기술금융투자 펀드매매 4.71% 지분보유했습니다.
일본의 히타치 Hitachi, Ltd 이놀루스 동사와 2016년부터 업무 협업을 위해 지분투자를 하면서 히타치가 3.67% 지분보유하고 있습니다.
▶ 사업개요
이노룰스 동사는 기업이 IT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함에 있어 복잡한 프로그램 코딩을 최소화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인 디지털 전환 자동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입니다.
DX(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전환이라고도 하는데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 문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등을 변화시키고 기존의 운영방식 및 비즈니스를 혁신함으로써 지금까지 해결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고,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여 새로운 고객 경험, 고객가치를 만들어내는 문화적 변화입니다.
이노룰스 동사가 개발한 디지털 전환 자동화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BRMS(Business Rule Mangaement System)으로 불리기도 했으며 보험사들이 주요 고객이었으나, 산업 범용 제품으로 디지털 전환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진행시킬 수 있어 금융 분야뿐 아니라 제조, 공공, 유통, 서비스, 헬스케어, 교육분야 등 모든 산업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노룰스 동사는 또한 2016년에 일본 최대 손해보험회사인 S손보의 디지털 전환 소프트웨어 경쟁 입찰에서 해외 소재 글로벌 소프트웨어업체를 제치고 수주에 성공했으며, S손보는 동사 제품인 이놀룰스와 이노프로덕트를 도입해서 2021년 5월 차세대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시하기도 했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2020년부터 이노룰스 동사의 제품 중 매출 비중을 이노룰스와 이노프로덕트 2개가 전체 매출 대비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이노로프로덕트 매출 비중이 이노룰스 보다 많이 나와주고 있습니다.
동사의 제품에 대해서 상세하게 보면,
① 이노룰스
디지털 의사결정 자동화 시스템으로 기업이 업무처리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프로그래밍을 대체하는 제품
② 이노프로덕트
디지털 상품 정보 자동화 시스템으로 제조업의 부품 조립 방식을 서비스 상품에 적용한 룰 베이스의 제품
③ 이노클레임
보험금 지급 자동화 시스템으로 상품의 보장 단위의 기준 정보를 관리하는 보험사 보험금 지급 업무 자동화 제품
④ 이노피엘엠
상품 생명 주기 자동화 시스템으로 상품 기획부터 판매 결과 분석까지 모든 단계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이 가능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하는 제품
⑤ 이노엠유에스
질병 심사 자동화시스템으로 보험 가입시 수작업으로 관리하던 질병 심사 기준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자동화 심사 결과를 제공하는 제품
▶ 손익분석
2020년 매출액은 114억으로 전년대비 18.87% 감소했으며, 영업이익 13억으로 전년대비 46.38% 감소했으며, 순이익 18억으로 전년대비 97.41%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 감소했지만 순이익 증가한것은 법인세비용 환급이 나오면서 증가했습니다.
2021년 매출액은 164억으로 전년대비 43.8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31억으로 전년대비 137.41% 증가했으며 순이익 28억으로 전년대비 53.71% 증가했습니다.
2022년 반기까지의 매출액은 81억으로 전년동기대비 2.1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15억으로 전년동기대비 66.92% 증가했으며, 순이익 14억으로 전년동기대비 57.74%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의 증가는 전년동기대비 매출원가율은 36%대로 비슷하기때문에 매출총이익도 비슷하지만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차이가 발생하면서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증가했습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9월 27~28일
상장주간사 : NH투자증권
납입일 : 9월 30일
신규상장일 : 10월 7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11,000~12,5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1,495.69:1
확정 공모가 : 12,5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642억
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2,176,635주로 전체 주식수 대비 42.33%로 유통물량이 많은편입니다.
공모가 상단인 12,500원 확정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642억으로 시가총액이 1,000억 미만 기업은 정말 오랜만입니다. 따블시작시 1,285억 따상기록시 1,671억으로 최근 상장한 다른 기업들에 비하면 저평가 된것 처럼 보이지만 매출액 100~160억, 순이익 20~30억 기록하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고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유통물량이 많은편이기때문에 따상가능성은 낮으며 따상을 기록하더라도 금방 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 미확약이기때문에 상장첫날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투자자 물량이 쏟아져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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