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에스피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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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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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정리
1. 펫푸드
반려동뮬용 식품을 말하며, 개와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이 섭취하는 주식 및 간식 등 모든 먹이를 의미함.
2.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er의 약어로 주만자의 생산 위탁을 받아 그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는 것으로 생산자 개발방식이라고도 함.
3.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의 약어로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것으로 주문자상표부착방식이라고도 함.
4. 유기농 사료 인증 제도
친환경농어업 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증 받은 유기농 원료를 제품의 전체 배합비 중에 70% 이상 사용하여 인증 받은 유기농 사료로, 유기농 원료 비중에 따라 70% 인증 제품과 95% 인증 제품 두 가지로 구분됨
5. USDA-NOP
U.S. Departmentof Agriculutre Natural organic Program의 약어로 미국의 USDA 유기농 인증으로써 미국 농무부가 국제 유기농 표준에 따라 생산된 식품에 발급하는 인증이며 펫푸드도 이 기준을 적용하고 있음.
6. HACCP
Hazard Analysis an Critical control Point의 약어로 식품위생법에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이며 해썹이라고도 함. 식품 제조의 전 공정에서 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됨.
7. AAFCO
Association of America Feed Control of ficials의 약어로 미국사료관리협회로 펫푸드 표기법, 원재료, 영양성분 등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는 기구를 말함. 미국FDA가 가이드라인을 참고할 만큼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비영리 기구
8. 처방식 사료
질병이나 질환 등 특정 건강 문제를 관리하기 위해 수의사의 처방을 통해 구매하는 사료로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를 흡수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제조된 사료
9. 기능식 사료
반려동물의 체중, 피부, 소화 등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는 사료로 수의사의 처방없이 일반식으로 급여가 가능한 사료
▶ 회사개요
오에스피 동사는 종이포장지 제조를 사업을 하다가 펫푸드 사업으로 확대하면서 주로 ODM 방식으로 반려동물용 건식사료를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오에스피 동사에서 연간 생산량의 약 62%를 차지하고 있는 반려견 사료의 대부분을 한국과 미국으로부터 인증 받은 유기농 원료를 주로 사용하여 유기농 70%와 유기농 95% 제품인증을 획득한 사료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오에스피 동사의 지분현황을보면 동물의약품 사업을 하고 있는 우진비앤지(주) 55.09% 2019년에 지분을 인수하면서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기관투자자로는 아주IB투자 아주좋은성장지원펀드 이름으로 8.86% 지분보유, 하나벤처스 하나디지털트랜스 포메이션펀드 이름으로 8.86% 지분보유, 어니스트벤처스와 인천시가 투자해서 모태펀드 개념으로 스마트혁신산업단지 제1호투자조합 이름으로 3.93% 지분보유, 한국투자파트너스 한국투자바이오글로벌펀드 이름으로 2.95% 지분보유, 오픈워터인베스트먼트 오픈워터 Pre-IPO 투자조합10호 이름으로 0.97% 지분보유했습니다.
상장이후 유통가능 주식으로 다시보면

지분현황으로 봤던것과 동일 합니다.
▶ 사업개요
오에스피 동사는 종이포장지 제조를 사업을 하다가 펫푸드 사업으로 확대하면서 주로 ODM 방식으로 반려동물용 건식사료를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오에스피 동사에서 연간 생산량의 약 62%를 차지하고 있는 반려견 사료의 대부분을 한국과 미국으로부터 인증 받은 유기농 원료를 주로 사용하여 유기농 70%와 유기농 95% 제품인증을 획득한 사료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약 38%를 차지하고 있는 반려묘 사료는 고양이가 육식성 동물이라는 제약이 있어, 곡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유기농 인증제품 대신, 일부의 유기농 원료와 양질의 동물성 원료 및 기능식 첨가제를 사용하여 슈퍼 프리미엄급 이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펫 푸드 원료에 따른 사료 분류

오에스피 동사는 반려견 사료는 1등급 유기농 사료, 반려묘 사료는 3등급 슈퍼 프리미엄급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오에스피 동사는 제품매출에서 매출이 전체 매출의 98% 이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ODM 제품 매출이 85%이상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오에스피 동사의 자체 브랜드 개발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ODM의 매출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PB 제품의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체 브랜드 파워를 키우지 못하면 ODM기업으로써의 성장의 한계를 느꼈기때문에 자체브랜드를 키운것으로 판단됩니다.
▶ 손익분석

2019년과 2020년 2021년 12월 31일까지로 되어있는데 오타인것 같네요.
2020년 매출액은 155억으로 전년대비 4.4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39억으로 전년대비 34.73% 증가했으며, 순이익 33억으로 전년대비 48.08% 증가했습니다. 2021년 매출액은 156억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며, 영업이익 28억으로 전년대비 28.74% 감소했으며, 순이익 28억으로 전년대비 13.18% 감소했습니다.
2022년 반기까지의 매출액은 105억으로 전년동기대비 70.49%증가했으며, 영업이익 17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28.51% 증가했으며, 순이익 15억으로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했습니다.
오에스피 동사의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등 실적을 보면 2019년부터 매출액이 150억 정도로 발생하고 있어 성장의 한계가 있었지만 2022년 반기까지의 매출액은 100억을 넘기면서 올해 매출은 200억대를 기대해볼 수 있고 이는 ODM 사업의 한계를 느끼고 동사가 자체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가고 매출을 증가시키고 있어 성장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10월 4~5일
상장주간사 : 대신증권
납입일 : 10월 7일
신규상장일 : 10월 14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6,300~8,4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1,582.84:1
확정 공모가 : 8,4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785억
상장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3,222,280주로 전체 주식수 대비 34.48%로 유통물량은 적정한 편입니다.
시가총액 1,000억 미만 기업이 지난 이노룰스 이후 또 나왔지만 매출액 2019~2021년까지 3년간 매출액 150억 영업이익 20~30억, 순이익 20~30억을 기록하고 있어 ODM 사료 기업으로 한계를 가지고 있었고, 2022년 반기까지 매출액 105억으로 이번년도 매출액은 200억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매출액 200억, 순이익 30~40억의 기업이 확정공모가 8,400원 기준 시가총액 785억 따블 시작시 1,570억 따상기록시 2,041억으로 고평가라고 판단되며 따상가능성은 낮습니다. 따상을 찍더라도 바로 풀릴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요예측 참여한 기관 거의 다 미확약이기때문에 상장첫날 기관투자자물량 쏟아져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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