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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기업분석

오아시스 상장 철회

by 미틈달사흘 2023.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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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아시스 상장 철회


상장과 비상장, 공모 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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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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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오아시스 홈페이지

2023년 첫 유니콘 기업 오아시스 상장 진행합니다. 이미 쿠팡이 나스닥 상장하면서 1쿠팡=100조 기업가치 인정받았을 때, 국내에 있는 이커머스 산업이 크게 관심을 받았었고, 100조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쿠팡 나스닥 상장 당시 2조원이상의 적자를 내고 있었고, 국내 다른 이커머스들 또한 적자를 기록하고 있을때 유일하게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던 기업이기때문에 기대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상장철회

※유니콘기업이란?
기업가치 10억달러(한화 약 1조원) 평가받고있는 비상장 기업을 말합니다.

▶ 회사개요
오아시스 동사는 2018년 5월 오아시스마켓 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하고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아시스마켓 온라인 플랫폼 베타버전을 출시했었고, 같은해 8월 오아시스마켓 정식으로 출시하며 온라인 새벽배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면서 이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오아시스 지분증권신고서

오아시스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상장사인 지어소프트가 최대주주로 있으며 55.17% 지분 보유하고 있으며, 프레시오아시스 유한회사 6.54% 지분보유, 유니슨오아시스 5.23% 지분보유했습니다.

2021년 7월 유니슨캐피탈로부터 7,500억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아서 500억 대규모 투자를 받은 바 있는데, 유니슨오아시스 이름으로 들어온것 같네요.

한국투자파증권, NH투자증권으로부터 각각 50억씩 기업가치 1조 100억평가받으면서 후속투자를 받았는데 소액주주로 분류되었나봅니다.

상장후 유통가능 주식수로 다시보면,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오아시스 지분증권신고서

한국투자파트너스 한국투자혁신성장스케일업사모투자 합자회사, 2020 KIP Bon Appetit 투자조합, 한국투자 Re-up 펀드, 2017 KIF-한국투자 지능정보 투자조합, 한국투자 광개토자조합이름으로 각각 3.46%, 2.79%, 1.48%, 0.79%, 0.43% 지분보유, 이랜드리테일 2.65% 지분보유, 카카오인베스트먼트 1.47% 지분보유, 머스트벤처스 머스트1호 벤처투자조합, 머스트 2호 벤처투자조합 이름으로 각각 1.28%, 1.28% 지분보유, 코너스톤벤처스 코너스톤펜타스톤2호신기술조합 이름으로 1.06% 지분보유했으며, 홈앤쇼핑 0.87% 지분보유,NH투자증권 0.43% 지분보유하고 있으며,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 컨소시엄 펀드 한국투자성장기업신기술사업투자조합1호 이름으로 0.79% 지분보유하고 있습니다.

유니콘 기업으로 인정받으면서 기관투자자들의 투자를 많이 받은것은 좋지만 이는 상장이후 유통주식수 물량이 증가할 수 있는 요인이고 의무보호 예수 걸린다고 해도 상장이후 1개월, 6개월 보호예수 해제 되는 시점에서 오버행 우려가 있습니다.

※ 오버행이란?
주식시장에서 매물로 나올 수 있는 잠재적인 과잉물량을 말하며, 동사가 상장한 이후 기존 기관투자자들의 의무보호예수 해제기간인 1개월, 6개월 구간에서 많은 물량이 쏟아져 나올 수 있고 그렇게 될 경우 주가는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 사업개요
오아시스 동사는 2018년 5월 오아시스마켓 이라는 브랜드를 론칭하고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아시스마켓 온라인 플랫폼 베타버전을 출시했었고, 같은해 8월 오아시스마켓 정식으로 출시하며 온라인 새벽배송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제공하면서 이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8년 연간 매출액 1,000억 돌파했고 2019년에는 온라인 회원 수 20만명 달성, 이후 온라인 매출의 확대에 따라 기존 장지동 물류센터에서 2019년 성남 소재 물류센터로 확장이전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출의 동반성장으로 2019년 매출액 1,400억을 달성했습니다. 2020년에는 온라인 회원 수 50만명 돌파, 매출액 2,300억을 기록했으며 2021년에는 코로나19 상황속 온라인 채널의 가파른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액 3,569억 기록, 2022년 3분기 기준으로 매출액 3,118억을 기록했습니다.

오아시스 동사는 특허를 등록한 자체 소프트웨어 오아시스루트를 기반으로 한 물류 효율화를 통해 경쟁사가 모방 불가능한 동사만의 기술과 그를 통한 비용 효율화, 상품 소싱 능력을 통한 양질의 신선식품 제공 등으로 동사만의 진입 장벽을 형성하여 새벽배송 시장 내 유일한 흑자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또한 향후 홈쇼핑을 대체할 라이브커머스 사업 진출을 위해 퀵커머스 사업을 영위하는 종속회사 (주)브이에 출자, 오프라인 매장 무인 자동화를 통한 비용 효율화 등을 통해 지속적인 매출 규모의 확대와 본격적인 이익 증대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아시스 동사의 강점
① 대규모 광고선전비 지출없이 좋은 품질 및 저렴한 가격으로 충성고객 확보
오아시스마켓 초창기부터 광고를 하지 않고 입소문만으로 외형 확장을 이루어냈으며 최근에도 매출액 대비 0.3~0.4%의 낮은 수준의 광고선전비 지출만으로 지속성장하고 있음.

② 온오프라인 채널간 시너지를 통한 재고의 효율적인 관리
오아시스 동사는 온라인에서 신선식품 주문을 받으면 다음날 온라인 새벽 배송을 마친 뒤 재고를 직영매장에 넘기게 되며 이경우 온라인 부문에서는 이론적으로 재고가 남지 않음. 오프라인에서 재고 생길 수 있으나 온라인과 달리 소비자가 직접 눈으로 재고의 신선도를 확인할 수 있고 판매기한과 가격을 유동적으로 조율하여 판매가격을 낮추어 time sale 형식으로 재고를 판매할 수 있어 타사와 비교하여 현저하게 낮은 재고 폐기율과 재고 비용을 기록하고 있음.

③ 물류 노하우와 기술의 접목을 통한 팬매비와 관리비의 효율화
판매비와 관리비가 소요되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경쟁사 대비 적은 비용이 투입됨.

④ 생산자 직소싱을 통한 매입 원가 절감
오아시스 동사는 동사의 MD와 생산자 간의 직접계약을 통해 생산자 직배송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으며 이 경우 중간 유통마진을 절감하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물류비 절감을 통한 손익 측면의 재무구조 개선이 가능함.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오아시스 지분증권신고서

오아시스 동사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상품 판매를 하고 있는 이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상품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 손익분석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오아시스 지분증권신고서

2020년 매출액 2,386억 전년대비 67.6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96억으로 전년대비 907.94% 증가했으며, 순이익 98억으로 전년대비 1,420.18% 증가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특수상황 속 온라인 장보기 매출이 크게 증가로 인해 실적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2021년 매출액 3,569억으로 전년대비 49.5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56억으로 전년대비 41.31% 감소했으며, 순이익 44억으로 전년대비 55.01% 감소했습니다. 이는 상품매출이 대부분이라 매출원가율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지만, 2021년 이커머스 시장에서 광고비들이 크게 증가하면서 출혈경쟁이 시작되었고 오아시스 동사도 판매비와관리비 항목이 524억에서 841억으로 317억이나 크게 증가하면서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2020년보다 크게 감소했습니다.

2022년 3분기까지 매출액 3,118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9.8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76억으로 전년동기대비 78.43% 증가했으며, 순이익 30억으로 전년동기대비 42.59% 증가했습니다.

2022년 전체 매출액은 2021년 매출액을 넘어서 4,000억을 기대해볼 수 있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2020년 보다는 안나올것으로 판단됩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철회
장주간사 :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납입일 : 철회
신규상장일 : 철회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30,500~39,5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확정 공모가 :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14,497,148주로 전체주식수 대비 45.68% 유통물량으로 많은 편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의 투자를 많이 받아 상장 첫날부터 유통물량이 많아 오버행 우려가 있습니다.

새벽배송을 하는 이커머스 기업중에서 유일하게 흑자를 내고 있긴 하지만 상품매출로만 하는 기업으로 순이익 100억은 커녕 2020년 98억이후 출혈경쟁이 심해 순이익이 2021년부터 50억을 못넘고 2022년도 50억이상 순이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오아시스 동사의 식품 온라인 시장 점유율은 0.8%이며 쿠팡프레시와 마켓컬리 시장점유율에 비하면 정말 낮은 수치입니다.

쿠팡처럼 나스닥 시장에서 상장한다면 지금 보다 더 높은 가치를 평가받아서 상장흥행을 할 수 있겠지만 한국증시에 상장을 진행하는 부분이며 물론 2023년 첫 IPO대어 오아시스 동사의 상장흥행을 위해서 최근 미래반도체 기업 상장부터 따상행렬이 이어지고 있어 따상을 기대해볼 수 있겠지만,

공모가 만약 39,500원으로 진행됐으면시가총액 1조 2,534억 따블 시작시 2조 5,068억 따상기록시 3조 2,588억으로 따상을 기록한다면 상장첫날 코스닥 시장에서 펄어비스의 시가총액 2조 9,000억대를 넘기고 코스닥 시가총액 순위 7위를 기록하게 되기때문에 따상 가능성은 낮았고,


수요예측 분이기도 안좋고 마지막으로 투자한 기관투자자들은 기업가치 1조원에 들어갔는데 더 아래로나온듯해서 철회해버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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