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기업분석

나라셀라 공모주 청약 분석

by 미틈달사흘 2023. 5. 19.
반응형

나라셀라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november-3rd.tistory.com

 

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november-3rd.tistory.com

자료 : 나라셀라 홈페이

▶ 용어정리
1. winery
와이너리라고 하며 포도주를 만드는 양조장을 의미하며, 프랑스어로는 chateau(샤또) 혹은domaine(도멘), 이탈리아어로는 cantina(칸티나), 스페인어로는 bodega(보데가), 포르투갈어로는 adega(아데가), 독일어로 anbaugebiet(안바우게비이트)로 표현됨.
 
2. 구대륙
구세계 와인의 구대륙은 고대로마군의 진격 경로 및 로마의 영토권에 기반해 확산된 전통 유럽지역과 북아프리카를 의미하며,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 전통적인 와인 생산국가의 와이너리에서 생산된 와인을 구세계 와인이라고 통칭하며 해당 지역의 와인은 최소 2천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음.
 
3. 신대륙
구대륙 이 외 지역의 와인은 신세계 와인으로 통칭되며 신대륙은 비교적 와인의 생산 역사가 짧은 나라들로 북미, 칠레, 남아프리카공화국, 호주, 뉴질랜드 등을 의미함. 해당지역의 와인 역사는 최대몇백년 정도로 구대륙과의 역사차이가 존재하나 과학적 영농 기법을 통한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가격 경쟁력으로소비자들에게 각광 받고 있음.
 
4. negociant
네고시앙이라고 하며 포도재배자나 와인을 양조한 생산자로부터 벌크, 배럴로 사들여자신의 와인양조장에서 양조하거나 블렌딩, 숙성, 병입의 과정을 거쳐 자신의 이름으로 와인을 유통해 세계시장으로 진출한 업체로주로프랑스의와이너리들이 네고시앙을 통해 와인을 판매함
 
5. off 채널
편의점이나 대형마트 등 주류 구매 후 반출하여 가정에서 소비하는 판매 시장
 
6. on 채널
주류 구매 후 현장에서마시는 음식점 등 업소시장
            
7. hectoliter
헥토리터라고 하며 유럽 포도주 양조장에서 와인을 측량하는 표준 단위입니다. 1헥토리터는 100리터 또는 26.47갤런을 말함.
 
8. allocation
얼로케이션 이라고 하며 와이너리에서 생산된 물량을 수입사 혹은개인고객에게 물량을 배정해주는 할당량을 뜻하며, 미국 컬트와인 와이너리와 같이 소량만을 생산하는 방식의 와이너리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
 
9.  vintage
빈티지라고 하며 포도의 수확 혹은 포도의수확기를 말하며, 특별히 잘된 해의 포도로 만든 와인은 그연호를 상표에 표시하며 이것을 빈티지 와인이라고 함. 
 
10. En primeur
엉 프리미어라고 하며, 와인 선물 시장을 의미함. 와인이 병입되기 전 오크통 숙성 단계에서 와인이 판매됨. 네고시앙에서 구매하는 가격보다 통상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제한된 와인 물량을 미리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이 있음.      
 
▶ 회사개요
나라셀라 동사는 주류도매업에 속하는 회사로 와인 수입 및 국내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나라셀라 지분증권신고서

나라셀라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최대주주는 나라로지스틱스 68.92% 지분 보유하고 있으며 기관투자자로는 에이벤처스 에이벤처스 first 투자조합 이름으로 24.85% 지분 보유했는데 노틱인베스트먼트의 지분을 인수한것으로 판단되네요. 또 블라인드펀드인 스마트A 온택트 투자조합 2.64% 지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나라로지스틱스 지분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나라셀라 지분증권신고서

나라셀라 동사의 최대주주인 나라로지스틱스의 지분을 보면 동사의 대표이사인 마승철 회장이 대표로 있습니다.
 
▶ 사업개요
나라셀라 동사는 주류도매업에 속하는 회사로 와인 수입 및 국내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라셀라 동사의 주요 유통 상품은 국내 와인 최초로 누적 판매량 1,000만병을 달성한 칠레의 몬테스, 미국 나파밸리 프리미엄 와인인 덕혼 및 케이머스 등 전세계 주요 와인 생산지의 와인이며, 동사는 이와 같은 전 세계 유명 와인 산지로부터 와인을 직접 발굴하여 와인을 공급받고 국내 유통망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라셀라 동사를 통해 유통된 와인 브랜드는 총 240개 브랜드이지만, 지속적인 신규 와이너리 발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주요 상품 등의 현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나라셀라 지분증권신고서

나라셀라 동사는 와인을 유통해서 판매를 하기때문에 상품 및 브랜드 판매 매출 비중이 크게 차지하는 것은 의미가 없긴하지만 미국 케이머스사의 카베르네 소비뇽이 전체 매출액에서 30%이상 차지하고 있습니다.
 
▶ 손익분석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나라셀라 지분증권신고서

2022년 매출액 1,071억으로 전년대비 21.2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119억으로 전년대비 6.66% 감소했으며, 순이익 89억으로 전년대비 0.01% 감소했습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5월 22~23일
상장주간사 : 신영증권
납입일 : 5월 25일 
신규상장일 : 6월 1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20,000~24,0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178.47:1
확정 공모가 : 20,0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1,287억
 
신규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1,730,602주로 전체주식수 대비 26.88%로 유통물량은 적정한 편입니다.
 
국내에서 와인 유통 상장기업은 나라셀라 동사가 최초가 되기때문에 정확한 상대가치 평가가 어려운점이 있어 상장주간사인 신영증권이 국내 유사기업으로는 롯데칠성음료와 하이트진로 실제 주류 생산 및 유통하는 회사와 비교했습니다.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나라셀라 지분증권신고서

국내 기업으로만 했으면 좋았을텐데 해외 유사기업을 선정하고 상대가치평가를 했다는 점이 재미있습니다.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나라셀라 지분증권신고서

해외 유사기업 PER 산정에서 페르로 리카 우리가 잘아는 발렌타인, 시바스, 로얄샬룻트, 글렌리벳 등 위스키 제조 및 판매와 와인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로 매출 규모자체가 3조원대를 기록하고 있는 회사로써 매출규모 적인 면에서도 다른데 유사회사로 선정한것도 의아했는데 
 
더 재밌는 부분이 LVMH 헤네시 루이비통 기업 우리가 잘아는 루이비통, 펜디, 디올, 지방시 등 명품브랜드 사업도 하고 있고,  와인 제조 및 판매 하고있고 우리에게는 돔페리뇽 샴페인이 유명한 모엣&샹동 브랜드와 꼬냑 브랜드 헤네시를 보유하고 있어 LVMH 그룹을 유사회사로 선정했다는 부분에 논란이 많이 되었습니다.
 
논란이 많이 되었기때문에 4월 10일 정정보고서에서는 LVMH 그룹이 피어그룹에서 빠졌네요.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나라셀라 지분증권신고서

LVMH 그룹이 빠지면서 대신 Italian wine brands s.p.a가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페르노 리카를 피어그룹으로 계속 선정했다가 이것도 논란이 나오니까, 공모가격 22,000~26,000원에서 20,000~24,000원으로 낮추고, 피어그룹 선정을 다시했습니다.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나라셀라 지분증권신고서

 
국내 상장되어있는 주류 사업 물론 와인사업을 안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기도 하지만 직접 제조 및 판매 하고 있는 국순당, 제주맥주 등 기업들을 유사회사로 선정하는게 차라리 낫았을텐데... 아쉽네요.
 
단순히 와인 유통만 하고있어 국내 상장기업으로만 했어도 주류 제조 사업도 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논란이 발생할텐데 피어그룹 페르노리카, LVMH그룹 선정했다는 부분에 제대로 된 가치평가가 나올 수 없던점 정정했지만 해외 와인기업들은 제조를 직접하고 있어서 가치평가가 제대로 하기 어려운점
 
확정 공모가 20,000원 기준 시가총액 1,287억 따블시작시 2,575억, 따상기록시 3,348억으로 고평가라고 판단되어 따상가능성은 낮습니다. 
 
또한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기관투자자 대부분 미확약으로 상장첫날 기관투자자들의 물량이 쏟아져나올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