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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기업분석

마녀공장 공모주 청약 분석

by 미틈달사흘 2023.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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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녀공장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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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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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마녀공장 홈페이지

▶ 용어정리
1. 스킨케어
화장품을 이용하여 피부를 가꾸는 방법
 
2. 자연주의
인공적인 유해 성분은 최대한 배제하여 자연에서 유래한 성분 위주로 만든 화장품
 
3. 기능성 화장품
특별한 기능이 있는 화장품 주로 미백이나 주름 관련 화장품이 많으며 특정한 효능 효과를 입증한 화장품
 
4. 클린뷰티
유해 성분을 배제하고 환경보호를 고려하여 만든 화장품
 
5.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의 약어로 계약에 따라 상대편의 상표를 붙인 부품이나 완제품을 제조하여 공급하는 방식
 
6.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의 약어로 개발력을 갖춘 제조업체가 판매망을 갖춘 유통업체에 상품 또는 재화를 제공하는 생산방식
 
7. 갈락토미세스 발효여과불
술을 빚을 때 사용되는 누룩의 균주를 발효한 여과물로 주정 발효 효모를 양조장에서 추출, 술을 빚는 장인의 손이 매우 좋은 것에 착안하여 알려지게됨.
 
8. 나이아신아마이드
비타민B3의 일종으로 미백효과가 뛰어난 식약처 승인을 받은 고시성분
 
9. 비피다바이옴
피부 장벽 강화에 효과적인 비피다 발효 용해물과 피부 환경을 만드는 마이크로바이옴의 결합 기술력인 비피다바이옴™으로 피부 본연의 힘을 길러주는 바이오 기술
 
10. 원브랜드샵
효율적인 비즈니스를 꾀하기 위하여 가게의 전체 상품을 특정한 하나의 브랜드만으로 상품구비한 전문점이라는 뜻으로 화장품 브랜드에서 대표적인 예로 이니스프리, 미샤, 에뛰드하우스 매장 등이 있으며, 올리브영과 같은 드럭스토어와 반대되는 개념
 
11. 컨셔스뷰티
Conscious Beauty는 환경과 건강을 두루 의식하고 배려하는 제품을 의미하는 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음.
 
12. 오픈마켓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열려있는 인터넷 중개몰 형태의 유통 채널 
 
13. 종합몰
롯데닷컴, 신세계닷컴, 현대몰, AK몰 등과 같이 대형 유통사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백화점 형태의 유통 채널
 
14. 폐쇄몰
화해, 에이블리, 공모원연금공단 등 포털에서 상품 검색이 불가한 유통 채널
 
15. B2C
Business to Consumer의 약어로 기업이 제공하는 물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제공되는 거래 형태
 
16. B2B
Business to Business의 약어로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한 비즈니스 모델
 
17. 벤더
브랜드사에서 제품을 구매하여 소비자 또는 하위업체에 재판매하는 도매상
 
18. 더마코스메틱
화장품을 뜻하는 Cosmetic과 피부 과학을 의미하는 dermatology의 합성오로 미국과 유럽에서는 약국화장품으로 통용되는 제품군들임.
 
19. MZ 세대
1980년대 초~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 중반 ~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의미로 디지털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랜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20. H&B 스토어
Healthy & Beauty의 약어로 화장품 및 건강식품들을 취급하는 유통채널로서 국내에서는 올리브영이 대표적
 
21. 체크슈머
Check와 Consumer의 합성어로 제품을 구매하기 이전에 제품 성분이나 제조 과정 등 제품 정보는 물론 고객후기까지 꼼꼼히 따진 뒤에야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를 뜻함.
 
22.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어로 기업활동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간접적 이해 관계자에 대해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감당하는 경영기법
 
23. 충진
화장품 용기에 내용물을 넣어 채우는 작업을 일컫는 말로 OEM, ODM에서의 제조과정을 통칭함.
 
24. 완사입
판매수량에 대해 수수료를 지급하는 위탁매매 방식이 아닌 판매를 위한 재고를 구매하여 재판매하는 방식
 
25. USP
Uniqe Selling Point.의 약어로 전면에 소구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적인 특장점을 말함.
 
26. 바이럴 마케팅
인터넷 블로그나 SNS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해 기업 및 제품의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27. VMD
Visual Merchandising의 약어로 상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판매장을 매력적으로 꾸미고 관리하는 일
 
28. CBT
Cross Border Trading의 약어로 국내외 고객이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무역 형태, 아마존, 쇼피, 큐텐 등의 플랫폼을 통한 유통이 대표적임.
 
▶ 회사개요
마녀공장 동사는 기초 스킨케어, 클렌징 제품 등 순수 화장품 산업을 영위하며, 특히 최근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자연주의 기능성을 추구하는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지분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마녀공장 지분증권신고서

마녀공장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2018년에 마녀공장 동사의 지분 76%를 200억정도에 엘앤피코스메틱이 인수했기때문에 메디힐 마스크팩으로 유명한 브랜드를 보유한 엘앤피코스메틱(주) 지분 76%보유하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로는 IBK투자증권 유암코아이비케이금융그룹 이름으로 6%지분보유, 주간사인 한국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각각 4%, 1% 지분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장이후 유통가능 주식수로 다시 봐도,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마녀공장 지분증권신고서

다른 기관투자자 지분물량은 딱히 없습니다.
 
▷ 최대주주 엘앤피코스메틱 지분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엘앤피코스메틱 감사보고서

엘앤피코스매틱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박선희 25.7% 지분보유, 홍콩계 투자회사인 라이온 크라운 인베스트먼트 9.8% 지분보유, 권오덕 8.96% 지분보유, 이영옥 5.78% 지분보유, CDIB 마스크 인베스트먼트 3.49% 지분보유했습니다.
 
엘앤피코스메틱의 경우 지분매각을 수천억원에 거래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마녀공장 동사의 지분 76%를 200억수준으로 인수를 하면서 동사의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 사업개요
마녀공장 동사는 기초 스킨케어, 클렌징 제품 등 순수 화장품 산업을 영위하며, 특히 최근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자연주의 기능성을 추구하는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마녀공장 동사는 마녀공장, 아워비건과 같은 기초화장품 브랜드와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색조화장품 브랜드인 노머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마녀공장 지분증권신고서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마녀공장 지분증권신고서

마녀공장 동사의 매출을 보면 제품 매출 골고루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단일 제품군에 매출 비중이 큰 것보다 더 좋은 상황입니다.
 
▶ 손익분석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마녀공장 지분증권신고서

마녀공장 동사의 2021년 매출액은 626억으로 전년대비 59.3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177억으로 전년대비 171.16% 증가했으며, 순이익 141억으로 전년대비 164.63%증가했습니다.
 
2022년 매출액은 1,018억으로 전년대비 62.6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244억으로 전년대비 38.32% 증가했으며 순이익 172억으로 전년대비 22.09% 증가했습니다. 전년대비 금융원가에 대한 부분이 크게 증가하면서 순이익의 증가폭이 감소했습니다.
 
마녀공장 동사의 손익분기점 매출액은 300억대로 판단되며 매출액이 손익분기점 매출액 300억을 넘어서면서 크게 증가할수록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5월 25~26일
상장주간사 : 한국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납입일 : 5월 31일
신규상장일 : 6월 8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12,000~14,0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1,800.47:1
확정 공모가 : 16,0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2,619억
 
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2,806,197주로 전체 주식수 대비 17.13%로 유통물량은 적은편입니다.
 
유통물량이 작은 부분이 매력적이지만 확정 공모가 16,000원 기준 시가총액 2,619억원 따블시작시 5,238억, 따상기록시 6,810억으로 고평가라고 판단되어 따상가능성은 낮습니다. 다만 유통물량이 적어 따상을 찍는다면 따상찍고 내려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마녀공장 동사의 최대주주 엘앤피코스메틱 상장이후 6개월부터 지분을 매도할 수 있어 상장이후 6개월이부터 보호예수 의무해제로 인한 매도물량이 많이 나올 수 있는 오버행 우려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투자자 대부분 미확약으로 상장첫날 수요예측 참여한 기관투자자들의 물량 쏟아져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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