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이야기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1편 K-CIIA 국제투자분석사 한국투자애널리스트

by 미틈달사흘 2022. 3. 24.
반응형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1편 K-CIIA 국제투자분석사 한국투자애널리스트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5편은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주관하는 주로 은행 관련 자격증들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2.23 - [자격증 이야기] -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5편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5편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5편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5편 은행관련 자격증이자 한국금융연수원 주관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고,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편에서는 은행관련 자격증 중

november-3rd.tistory.com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6~10편은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주로 증권사나 자산운용사에서 필요한 증권투자 관련 자격증들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2.02.28 - [자격증 이야기] -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0편 재무위험관리사(국내FRM)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0편 재무위험관리사(국내FRM)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0편 재무위험관리사(국내FRM)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편부터 5편까지는 국내 은행관련 자격증이자 한국금융연수원 주관 자격증인 국가공인 자격증과 민간자격에 대

november-3rd.tistory.com

오늘은 한국애널리스트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이자 애널리스트 자격증인 K-CIIA 혹은 KCIA 한국명칭으로는 한국투자애널리스트 예전 명칭으로는 국제투자분석사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국내 금융자격증 이야기9편에서 다뤄드렸던 애널리스트 기초자격증 저도 보유한 자격증인 금융투자분석사 (증권분석사)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2.02.02 - [자격증 이야기] -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9편 금융투자분석사(증권분석사)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9편 금융투자분석사(증권분석사)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9편 애널리스트 자격증 금융투자분석사(증권분석사)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편부터 5편까지는 국내 은행관련 자격증이자 한국금융연수원 주관 자격증인 국가공인

november-3rd.tistory.com

오늘은 금융투자분석사 보다는 상위 자격증 K-CIIA 혹은 KCIA 한국명칭으로는 국제투자분석사에 대해서 얘기를 하는겁니다.

▷ 자격증 관계도

자료 : 자격증 관계도

지난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증에서도 얘기드렸었지만 금융기관 경력 1년이상 있다면,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취득시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증 4과목 면제를 받을 수 있기때문에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취득이후 애널리스트가 되괴싶다면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증을 4과목 면제받고 취득하신 이후 한국애널리스트 협회에서 주관하는 K-CIIA 자격증에 도전할만합니다.


▷ K-CIIA 자격증 체계

자료 : 한국애널리스트협회 홈페이지


K-CIIA 자격증 체계도를 보면 자격시험 응시를 위한 시험 등록을 해야합니다.

▷ 시험등록

자료 : 한국애널리스트협회 홈페이지

시험 등록을 하시려면 후술하겠지만 제1단위, 제2단위, 제3단위, 제4단위 각각 등록하실 수 있지만 1~4단위 동시신청하는 경우 혹은 저처럼 제1단위 면제 받으시는 경우 그리고 법인회원사 금융기관 소속직원 할인 등이 있습니다.

시험 응시를 위한 등록은 수시로 가능하지만 유효기간 3년이 있습니다.

즉 2022년에 시험 응시를 위한 등록을 신청하셨다면 2025년까지만 시험 응시를 위한 등록 자격이 유지되어 2025년까지만 시험을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2022년에 시험 응시를 위한 등록을 했다면 2025년까지 시험응시하시면서 제1단위부터 제4단위까지 모두 합격하시면 애널리스트 자격증인 K-CIIA 국제투자분석사 취득을 하시고 한국애널리스트협회에 입회비까지 납부하신다면 한국애널리스트협회에 등록이되어 애널리스트가 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시험 응시를 위해 등록만 해야하는건가? 이런생각이 들 수 있는데,

K-CIIA 국제투자분석사의 자격정보는 사실 잘 없기도하고 책들도 잘 없습니다.
그래서 시험 응시를 위해 등록을 하시면 제1단위, 제2단위, 제3단위, 제4단위 각 단위별 과거 시험 출제 문제집과 해설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자료 : 한국애널리스트협회 홈페이지

저도 자격증 공부도 해볼겸 등록을 해두고 자료를 받아두고 있지만 이게 나중에 국제 자격증에서 얘기드리겠지만 국제 애널리스트 자격증인 CIIA 자격증이 유럽 특히 스위스쪽에서 주관하다보니 시험 출제문제들이 어색한 번역본으로 되어있기도 하고 환율 관련해서는 주로 스위스 프랑문제로 출제가 되기도 합니다.

아무튼 시험 응시를 위한 등록을 하면 과거 시험 자료와 공식집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K-CIIA 국제투자분석사 시험과목

자료 : 한국애널리스트협회 홈페이지

시험과목과 시간을 보면 시험응시를 위한 등록의 유효기간을 왜 3년으로 줬는지 이해가 되실겁니다.
시험시간만 총 9시간 30분짜리 대학수능보다 더 많이 보는거같죠?

유효기간 3년 이내에 1~4단위 시험응시하고 단위별 백분율 환산해서 70%이상 되시면 합격되고 총 4단위 합격하면 됩니다.

4단위까지 시험의 총점은 570점입니다.


총 4단위로 제1단위, 제2단위, 제3단위, 제4단위로 구분하고 있으며,

제1단위 시험과목은 총 3과목으로 주식평가분석, 재무분석, 기업금융 과목으로 진행되며 배점비중은 주식평가분석 10%, 재무분석 15%, 기업금융 10%이지만 전체에서 33%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제1단위 시험 시간은 오전 8시30분부터 11시40분까지 총 3시간 10분동안 치뤄지며 1단위 총 점수는 190점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금융투자분석사 또는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이 있다면 제1단위 시험은 면제입니다.

제1단위 시험과 제2단위시험 연달아서 보시면 점심시간을 갖게됩니다. 점심시간이후 제2단위 시험이 치뤄집니다.

제2단위 시험과목은 총 2과목으로 경제학, 채권평가분석 과목으로 진행되며 배점비중은 경제학 10%, 채권평가분석 20% 전체에서 28%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제2단위 시험시간은 오후1시부터 오후3시40분까지 총 2시간 40분동안 치뤄지며 총 점수는 160점입니다.

제3단위 시험은 가장 마지막에 치루고 제4단위 시험이 제2단위 시험에 바로 이어서 진행됩니다.

제4단위 시험과목은 직무윤리 1과목이며, 배점 비중은 5%입니다

제4단위 시험시간은 오후3시40분부터 오후4시10분까지 총 30분동안 치뤄지며 총 점수는 30점입니다.

제2단위와 제4단위 시험까지 치루면 제3단위 시험을 치룰 수 있는데 20분동안의 쉬는시간이 주어진이후 바로 시작됩니다.

제3단위 시험과목은 파생상품평가분석, 포트폴리오관리 총 2과목이며, 배점비중은 파생상품평가분석 15%, 포트폴리오관리 20% 전체배점비중은 33%를 차지합니다.

제3단위 시험시간은 오후4시30분부터 오후7시40분까지 총 3시간 10분동안 치뤄지며 총 점수는 190점입니다.

시험일정은 1년에 총2번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3월과 9월에 시험이 있습니다.

모든 단위 합격해야하지만 단위별 합격제도가 있기때문에 시험시간이 대학수능시험시간보다 더 길기때문에 금융투자분석사 혹은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이 있다면 제2단위, 제3단위, 제4단위 각각 단위별 끊어서 시험준비하시면 직장생활 병행하면서도 가능할것 같네요.

한국애널리스트회 등록하는 방법은 2가지가 존재합니다.

오늘 얘기드린 K-CIIA 국제투자분석사 시험 합격해서 등록하는 방법과 금융투자협회에 조사분석인력으로 등록되어 있으면 즉 증권사 RA직무의 경력사항들을 보고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국제 금융자격증에서 다뤄드릴 국제애널리스트 자격증 CIIA를 취득하려면 한국애널리스트회 회원으로 등록이 되어야만 가능합니다. 즉 K-CIIA 시험 합격했거나 증권사 RA 직무 경력으로 등록이 된다면 CIIA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다는 겁니다.

금융투자분석사는 RA직무에서 경력이 없어도 조사분석자료 증권사리포트 작성 및 심사승인 권한이 있어서 자격증에 실용성도 있지만 K-CIIA 국제투자분석사의 경우 한국애널리스트회 정식 애널리스트로 등록되는 부분만 있어 시험에 대한 준비시간 시험 각 단위별 응시하는 시간들이 있고 증권사 RA 직무 경력이 있으면 한국애널리스트협회에 애널리스트로 등록이 가능하기때문에 실제 자격증에 대한 실용성이 있을지는 의문이있습니다.

증권사 RA직무가 아닌경우 RA직무 전환을 위해서라면 자격증 시험에도 도전해볼만한 것 같네요. 실제로 합격자 뉴스기사가 나오는것을 보면 증권사쪽에서 간간히 나오지만... 한의사, 검사 등 애널리스트 직업과는 다른 직업을 가진 분들이 가끔 합격을 하면서 뉴스기사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