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이야기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9편 금융투자분석사(증권분석사)

by 미틈달사흘 2022. 2. 2.
반응형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9편 애널리스트 자격증 금융투자분석사(증권분석사)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편부터 5편까지는 국내 은행관련 자격증이자 한국금융연수원 주관 자격증인 국가공인 자격증과 민간자격에 대해서 주로 다뤘습니다.

 

2021.12.23 - [자격증 이야기] -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5편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5편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5편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5편 은행관련 자격증이자 한국금융연수원 주관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고,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편에서는 은행관련 자격증 중

november-3rd.tistory.com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6편부터는 금융투자협회 주관 자격증인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증권투자권유대행인,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파생사품투자자문권유인력에 대해서 얘기하면서 펀드매니저 자격증인 투자자산운용사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2.01.26 - [자격증 이야기] -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8편 투자자산운용사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8편 투자자산운용사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8편 투자자산운용사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1편부터 5편까지는 금융연수원 주관 자격증이자 은행 관련 자격증에 대해서 국가공인과 민간자격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

november-3rd.tistory.com

 

오늘은 저도 취득한 자격증이기도하고 애널리스트 기초 자격인 금융투자분석사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증

금융투자분석사는 투자매매업 또는 투자중개업을 인가받은 금융투자회사에서 특정 금융투자 상품의 가치에 대한 주장이나 예측을 담고 있는 자료를 작성하거나 이를 심사승인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하는 자격증입니다. 과거에는 증권분석사라는 자격증이름으로 있었습니다.

 

8편에서 얘기한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은 펀드를 운용하는 펀드매니저 직업의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했지만 금융투자상품 분석하고, 금융기관에서 내놓는 리포트나 리서치 자료를 만드는 직업은 애널리스트입니다. 애널리스트라는 직업에 대해서 얘기를 해야 이해하기가 쉬울테니 애널리스트에 대해서 먼저 얘기해보겠습니다. 

 

▶ 투자 애널리스트란?

Investment Analyst 투자 애널리스트는 투자 분석가라고도 합니다. 재무분석, 투자운용, 포트폴리오운용, 증권분석, 투자상담 등의 직업 행위 또는 이들과 유사한 직무의 일환으로서 재무, 경제 또는 데이터를 평가하거나 사용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또한 투자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지식과 분석기술을 응용하거나 각종 정보의 분석과 투자가치를 평가하고, 투자조언과 투자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자료 : 한국애널리스트회 홈페이지

투자 애널리스트가 활동하는 분야로는 증권회사, 자산운용회사, 은행, 보험회사 등의 금융기관이나 일반기업 투자관련 파트에서 전문지식과 기량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요즘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은데 애널리스트 자격증의 하나인 금융투자분석사 공부만으로도 기업가치나 증권가치 평가를 하면서 가치투자에 대해서 좀더 깊이 있게 공부해볼 수 있어서 주식투자에 대해서 깊이 있는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 자격증 관계도

 

자료 : 자격증 관계도

금융기관 경력 1년 이상이 있는 경우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이거나 자격증 제도가 바뀌기전인 증권투자상담사 자격증이 있다면 금융투자분석사 4과목에 대해서는 면제를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증을 바로 취득하는것보다는 금융기관 경력 1년이상이 있어서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취득할 수 있다면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부터 취득하고 금융투자분석사에 도전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나중에 다룰 K-CIIA 혹은 K-CIA라고 불리는 국제투자분석사 자격증 시험에 금융투자분석사 또는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8편에서 다룬 투자자산운용사가 있는 경우 1과목을 면제하기때문에 취득을 하고 도전해보는것도 권해드립니다.

 

K-CIIA 국제투자분석사를 취득하면 국제자격증인 CIIA에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자료 : 한국애널리스트회 홈페이지

 

나중에 또 자세히 얘기드리겠지만 애널리스트 국제 자격은 CFA라는 자격증이 국내에서도 해외에서도 인지도가 높습니다. 다만 이 자격증의 경우 3차까지 시험을 치뤄야하고, 경력인증까지 있어야하기때문에 취득하기가 까다롭지만 CIIA 자격증은 취득하기에는 좀더 수월한 부분도 있습니다. 다만 인지도부분에서는 확실히 CFA 자격증에 많이 뒤쳐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 금융투자분석사 시험과목

 

자료 :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센터 홈페이지

금융투자분석사는 총 4과목으로 1과목 증권분석기초, 2과목 가치평가론, 3과목 재무분석론, 4과목 증권법규 및 직무윤리가 있으며, 1과목 25문제, 2과목 35문제, 3과목 20문제, 4과목 20문제로 총 100문제가 출제됩니다.

 

1과목 증권분석기초을 자세히 보면 계량분석, 증권경제, 기업금융/포트폴리오 관리가 있습니다. 계량분석 5문제, 증권경제 10문제, 기업금융/포트폴리오 관리 10문제 출제되면서 1과목에서 총 25문제 출제됩니다. 이중에서 저는 계량분석 학부생시절에 통계학을 공부했었음에도 불구하고 5문제밖에 출제안되지만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2과목 가치평가론을 자세히 보면 주식평가/분석, 채권평가/분석, 파생결합증권/분석, 파생상품평가/분석이 있습니다. 주식평가/분석 10문제, 채권평가/분석 10문제, 파생결합증권/분석 5문제, 파생상품평가/분석 10문제로 총 35문제가 출제됩니다. 

 

금융투자분석사 시험에서는 2과목이 중점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애널리스트 첫걸음이 되는 자격증이기때문에 평가하고 분석하는 부분에서 계산문제도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에 비하면 많이 나오지만 나름 또 계산하는 부분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3과목 재무분석론을 자세히 보면 재무제표론, 기업가치평가/분석이 있으며, 재무제표론 10문제, 기업가치평가/분석 10문제로 총 20문제가 출제됩니다.

 

4과목 증권법규 및 직무윤리를 자세히 보면 자본시장 관련 법규, 회사법, 직무윤리가 있으며, 자본시장 관련 법규 10문제, 회사법 5문제, 직무윤리 5문제로 총 20문제가 출제됩니다.

 

저는 증권투자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었기때문에 금융투자분석사 4과목은 면제를 받아서 이부분은 공부를 하지는 않았지만 투자자산운용사와 비슷할거라고 판단됩니다.

 

총 100문제 중에서 과목별 과락 1과목 10문제이상, 2과목 14문제이상, 3과목 8문제이상, 4과목 8문제이상  맞고 평균 70점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시험시간은 총 120분이며, 연간 시험일정은 1회있습니다. 거의 매년 7월에 시험일정이 있습니다.

 

나중에 합격수기 쓸때 더 자세히 남기겠지만,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을 취득하고 4과목 면제라도 받고 시작하는게 더 수월합니다. 그게 어렵다면 4과목까지 공부하셔야하는데 원래 법규 부분이 외우는 부분이지만 양이 방대해서 조금 난이도가 어렵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1과목 17문제이상, 2과목 25문제이상, 3과목 14문제이상, 4과목 14문제이상을 목표로 한다면 합격하는데는 무리가 없을겁니다.

 

저는 증권투자상담사 자격증 보유했었기때문에 4과목 면제로 3과목까지만 시험을 치뤘고, 80문제로 백분율 환산해서 과목별 과락없이 평균 70점이상으로 합격했는데 1과목 17문제, 2과목 27문제, 3과목 16문제 총 80문제 중 60문제 합격으로 백분율 환산하면 평균 75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제가 느낀 시험난이도는 증권투자상담사는 오래전에 공부했었고, 투자자산운용사 취득하고 다음해에 준비한 부분이라서 그런지 많이 어렵다고 느끼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계산해야하는 부분이랑 다음편에서 얘기드릴 국내FRM이라고 불리는 재무위험관리사와 함께 준비해서 같은년도에 동시합격했었기때문에 공부할 양이 많았던점에서 힘들었다고는 느꼈지만 시험난이도면에서는 그렇게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까지는 일반 계산기 쌀집계산기라고도 부르는 그 계산기로 해도 되지만, 재무계산기를 미리 익혀두시고 2과목에서 빠르게 계산하는게 더 시간적인 부분을 아낄 수 있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의 경우 취득을 해도 바로 업무에 사용할 수 없다고 했지만, 금융투자분석사는 취득과 동시에 업무에 바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별도의 등록을 하지 않아도 바로 등록이 됩니다.

 

다만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증을 활용하는 부분은 증권사에서도 리서치센터 즉 조사분석자료라고하는 리포트 자료 작성에 대해서 심사승인할 수 있는 부분으로 활용을 바로 할 수 있지만 RA직무는 신입이 금융투자분석사 자격증이 있다고해도 바로 리서치한 것들을 심사승인해서 리포트로 내놓을수가 없어 증권사 RA직무에 종사하고있다면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취득하고 바로 도전할만합니다. 아니면 취준생으로써 도전해놓고 있거나 주식투자하면서 쓸만한 자격증이라고 생각됩니다.

 

자료 :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 홈페이지

국내 금융 자격증 이야기 8편에서 이야기드린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은 펀드매니저 관련 자격증이라고도 했는데,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 홈페이지 가보면 펀드매니저 검색해볼 수 있긴합니다.

 

검색하면 아시겠지만 펀드매니저는 금융기관 중에서 자산운용사에 종사한 사람만 검색이 되고,

 

오늘 얘기드린 금융투자분석사 검색도 가능하지만 최근 독립리서치가 몇개 생겼지만 주로 리서치나 조사분석자료 리포트는 증권사위주로 발행하고 있기때문에 증권사에 종사중이면서 금융투자분석사에 합격했거나 RA직무 1년이상 혹은 회계사나 기타 업무 등으로 등록된 사람들은 검색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