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사내벤처 1호 오토앤 공모분석
지난 글들에서 공모와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드린적 있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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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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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정리
1. OEM ( Original Equipment Manufaturer)
완성차 업체를 지칭함.
2. 자동차 비포마켓 Befoe-Market
차량 개발, 생산에서 판매까지의 1차 시장
3. 자동차 애프터마켓 After-Market
차량 구매 이후 발생하는 2차 시장
4. 자동차 생활 Car Life
자동차 생산, 구매, 운행, 폐차까지 자동차 생애와 연관된 라이프 스타일
5. 커머스 플랫폼
자동차 생활 관련 상품/서비스 거래를 중개하는 플랫폼
6. 통합 자동차 생활 플랫폼
제품/서비스 플랫폼과 커머스 플랫폼을 통합한 종합 상품/서비스 플랫폼
7. 정비네트워크MRO ( Maintenance Repair Operation) 몰
정비소 유지, 보수, 운영 관련 상품/서비스의 거래를 중개하는 온라인 사이트
8. O2O (Online to Offline)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 기업개요
2008년 10월 현대차에서 사내벤처 1호로 시작된 오토앤 동사는 2012년 all about your car life 자동차 생활의 모든 것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설립된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입니다.
▷ 지분현황

오토앤 동사의 지분 현황을 보면 현대자동차 사내벤처인 만큼 현대자동차 10.39%, 기아 6.56% 지분을 보유하면서 대주주로 있으며, 엘앤에스와 DSC인베스트먼트 등 기관투자자로부터 투자도 받은적이 있습니다.
▶ 사업개요
동사는 비포마켓과 애프터마켓을 종합한 통합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으로서 자동차 생활에 필요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One-stop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커머스플랫폼 사업'과 애프터마켓에서 수요가 검증된 아이템을 완성차와 연계해 신차옵션, 신차 지급품등의 완성차 브랜드 제품으로 개발, 브랜딩, 판매를 지원하는 '제품/서비스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자동차 생활 관련된 상품/서비스 거래를 중개하는 커머스플랫폼은 B2C와 B2B 채널로 구성되어있으며, B2C (Business To Consumer)로써 기업과 개인 고객과의 거래, B2B (Business To Business)로써 기업과 기업의 거래 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사의 커머스플랫폼은 자동차 관련 상품 2만여개와 오프라인 장착점 1만여개의 데이터,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된 O2O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자동차 생활 상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커머스플랫폼 영업 채널 확장을 위한 자체 API를 보유하고 있어 UI/UX의 변경만으로도 동일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특화형 커머스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동사는 이를 기반으로 기존의 보험, 금융, 중고차, 리스/렌트 등의 업계와 결합한 B2C, B2B 커머스 플랫폼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자동차 생활 관련 제품/서비스의 개발, 브랜딩, 판매의 지원을 위한 제품/서비스플랫폼은 두 가지 사업영역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첫번째는 신차 영역으로서 애프터마켓 상품/서비스를 완성차 기준으로 품질과 상품성을 높여 신차와 연계된 제품/서비스로 개발해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두번째는 애프터마켓 영역으로서 이는 오토앤 자체 브랜드 제품과 수입 총판 상품을 애프터마켓을 통해 판매하고 상품성을 검증하는 플랫폼입니다.

동사는 이러한 제품/서비스플랫폼을 통해 향후 제네시스와 현대/기아 브랜드로 출시되는 신차 및 전기차에 대한 비포마켓 제품, 지급품, 옵션 등을 선행 개발 및 제조할 예정이며, 자동차가 단순 이동수단에서 공간 이동수단으로 변화하는 전기차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무빙 오피스/차박 전용 제품과 미래형 전기 특장차 개발 사업을 신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판매경로별 매출 비중을 보면 현대/기아 몰에 대한 비중이 줄어드는 대신에 신차 연계 상품에 대한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 손익분석

2019년 매출액은 317억이며, 2020년 매출액은 전년보다 55.83% 증가한 494억이며, 영업이익은 2019년 적자였지만 2020년에는 흑자전환하면서 47억의 영업이익 나와주면서 2020년 순이익은 34억입니다.
2021년 3분기까지의 매출을 보면 전년 동기대비 2.22%증가하면서 367억이지만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41.17% 감소하면서 20억이 나왔으며, 순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50% 감소한 13억입니다.
2021년 3분기까지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이 감소한 부분은 판매비와 관리비에서 2021년 판관비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과 순이익 차이가 발생할것으로 판단됩니다.
2021년 매출 전체는 2020년 대비 증가하겠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판관비의 증가로 인해 감소할것으로 판단됩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1월 11일 ~ 12일
상장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현대차증권
납입일 : 1월 14일
신규상장일 : 1월 20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4,200 ~ 4,800원
기관수요예측 경쟁률 : 1,713:1
확정공모가 : 5,300원
확정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682억
현대차 사내벤처 기업으로써 주요 매출처는 현대와 기아차이기때문에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한 상태지만 매출액이 큰 편은 아닙니다. 신규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3,816,495 주이며, 전체 주식 대비 29.64%로써 유통물량 비중도 큰 편은 아니고 시가총액도 1,000억 미만이기때문에 따상가능성도 있지만 매출액이 2020년 대비 크게 증가한것도 아니며,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판관비의 증가로 감소한 상태이기때문에 첫날 따상을 기록하더라도 쉽게 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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