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기업분석

삼기이브이 공모주 청약 분석

by 미틈달사흘 2023. 1. 20.
반응형

삼기이브이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november-3rd.tistory.com


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november-3rd.tistory.com

자료 : 삼기이브이 홈페이지

▶ 용어정리
1. EV
Electric Vehicle의 약어로 동력우너이 전기에너지뿐인 전기차를 말함.

2. 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의 약어로 화석연료 즉 석유를 주 동력원으로 폭발시켜 얻는 에너지에 보조 동력원으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 전기충전도 하고 석유 주유도 하는 자동차

3. HEV
Hybrid Electric Vehicle의 약어로 PHEV와 똑같이 화석연료 즉 석유를 주 동력원으로 폭발시켜 얻는 에너지에 보조 동력원으로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지만 PHEV와 다른점은 외부에서 전기를 충전할 수 없음.

4. ZEV
Zero Emission Vehicle의 약어로 탄소배기가스가 없는 탄소 제로의 무공해 친환경 차량으로 배터리의 전기로 주행하는 전기자동차나 수소로 구동되는 연료전지차를 말함.

5. 배터리 팩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시스템의 최종 형태로 다수의 배터리 모듈과 전기적 연결을 위한 전장품, 내부의 부품을 보호하기 위한 기구 부품이 조립된 제품으로 전기자동차의 모터에 동력원인 전기에너지를 보유하고 공급하는 핵심부품

6. 배터리 모듈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과 열, 진동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일정한 개수로 묶어 프레임에 넣은 배터리 조립체로서 배터리 시스템의 중간 형태

7. 배터리셀
전기에너지를 충전, 방전해 사용할 수있는 리튬이온 배터리로서 배터리 시스템의 초기 형태

8. 각형 배터리 셀
배터리 셀의 폼팩터 중 하나로 직육면체 형상의 알루미늄 각형 케이스에 배터리의 양극재와 음극재가 내장된 배터리 셀로 알루미늄 케이스 내에 양극재와 음극재가 있어서 외부 충격에 강함.

9. 파우치형 배터리 셀
배터리 셀의 폼팩터 중 하나로 배터리의 양극재와 음극재를 알루미늄 필름으로 감싼 배터리 셀로 양극재와 음극재를 알루미늄 플름으로 바로 감싸기 대문에 공간 효율성이 우수함.

10. 원통형 배터리 셀
배터리 셀의 폼팩터 중 하나로 원통 형상의 스틸 케이스에 배터리의 양극재와 음극재가 내장된 배터리 셀로 스틸 케이스 내에 양극재와 음극재가 있기때문에 외부 충격에 강하며 원통형과 각형은 모양의 차이가 있음.

11. 셀 스택
배터리 모듈의 조립공ㅇ정에서 다수의 배터리 셀을 모듈 단위로 나란히 겹치는 공정 또는 겹친 덩어리

12. 엔드 플레이트
배터리 모듈의 구성품으로 배터리 모듈 양 끝단에 부착되어 셀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하여 배터리 셀을 포함한 배터리 모듈 내 부품을 보호하는 부품

13. 모노 프레임
배터리 모듈의 구성품으로 셀 스택의 외곽부를 둘러싼 엔드 플레이트와 함께 셀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하여 배터리 셀을 포함한 배터리 모듈 내 부품을 보호하는 부품

14. 팩 프레임
배터리 팩에서 내부 부품을 보호하기 위한 길이가 긴 형상을 가진 강성 기구 부품으로서 주로 알루미늄으로 제작됨.

15. 와이어링 하네스
여러 가닥의 전선을 회로와 배선 경로를 고려하여 다발로 만든 전장부품으로 내부에 배치된 전기 부품들의 회로를 연결하여 전기적 신호를 주고 받도록 해주는 부품

16. Busbar
전기 부품을 연결해 주는 막대 형태의 부품으로 구리로 제작되며, 대용량의 전기가 흐르고 짧은 간격의 부품을 연결할 때 전선 대신 Busbar를 적용함.

17. 스웰링
배터리 셀 내부에 수분이 유입되어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중에 합선이 발생하며, 배터리 셀 내부에서 가스가 발생하여 셀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

18. 열폭주
배터리 셀 내부에 금속 혹은 이물질 등이 있거나 과충전, 급속충전 등 상황으로 온도가 상승해 배터리 셀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연쇄적인 폭발이 일어나는 현상

19.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의 약어로 배터리 팩 내의 모든 리튬이온 셀이 반드시 전압, 전류, 온도로 정의된 안전한 작동 영역 내에서 작동하도록 관리시스템을 말함.

20. Directional Vent
배터리 팩에서 열 폭주가 발생할 때 내부에 가스가 발생하게 되고, 안전을 위해 가스를 밖으로 분출해야하는데 가스를 분출할 때 배터리 팩 내부에서 가스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흐로도록 유도하는 분출 기술

21. CTP
Cell To Pack의 약어로 셀을 배터리팩에 바로 조립하는 방식의 구조로 모듈단위에서 조립하지 않기때문에 공간 활용성이 높아짐.

22. CTC
Cell To Chassis의 약어로 셀을 자동차 샤시에 바로 조립하는 방식의 구조로 모듈과 팩 단위에서 조립하지 않기때문에 공간 활용성이 높아짐.

23. FSW
Fricion Stir Welding의 약어로써 마찰교반용접이라고도 하며, 공구를 고속으로 회전시키면서 피접합재에 삽입하면 공구와 피 접합재와의 마찰에 의해 열이 발생하며, 이러한 마찰열에 의해 공구 주변의 피접합재는 연화됨.

24. IRA
인플레이션 감축법이라고도 하며 미국 바이든 행정부에서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안보에 3,690억 달러, 노인 등 서민 의료보장에 640억 달러를 투자해 궁극적으로 물가 상승률을 낮추겠다는 조항들이 있고 특히, 미국 내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북미 내에서 최종완성차 조립을 해야함.

그렇기 때문에 한국의 배터리 기업과 완성차 기업이 미국에 공장을 짓고 있음.

▶ 회사개요
삼기이브이 동사는 상장사 삼기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2020년 10월 12일에 설립된 삼기의 자회사이며,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삼기이브이 지분증권신고서

삼기이브이 동사의 지분을 보면 삼기로부터 물적분했기때문에 삼기가 지분 74.95% 보유하고 있으며, 기관투자자로는 파라투스인베스트먼트 파라투스혁신성장엠앤에이 사모투자 합자회사 이름으로 7.13% 지분 보유, 메리츠증권 신탁 3.82% 지분보유, 코너스톤벤처스 코너스톤 펜타스톤 5호 신기술조합 이름으로 3.21% 지분 보유, KDB산업은행 서초지점 1.78% 지분 보유, 제이디 신기술조합 제 7호 1.32% 지분보유, 엠앤앰인베스트먼트 1.05% 지분 보유, 에이스파인밸류신기술투자조합1호 1.05% 지분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시 유통가능 주식수로 보면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삼기이브이 지분증권신고서

추가로 들어온 브레인자산운용, 하나은행, 삼성증권과 NH투자증권 신탁으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사업개요
삼기이브이 동사는 상장사 삼기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2020년 10월 12일에 설립된 삼기의 자회사이며,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시이브의 동사의 주력 제품으로 양산 중인 엔드플레이트는 배터리에서 요구되는 까다로운 성능 및 품질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일반적인 주조공법과 달리 고진공 다이캐스팅 공법으로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동사는 LG에너지솔루션에서 생산하는 배터리 모듈 기준 5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잇으며 특히 전기차 모듈의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인정받고 있는 폭스바겐 MEB 플랫폼의 주 공급업체로써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제품개요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삼기이브이 지분증권신고서

삼기이브이 동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배터리 모듈 엔드플레이트로 이는 배터리 모듈 양 끝단에 부착되어, 배터리 셀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 외부의 강한 충격으로 부터 셀을 포함한 모듈 내부 부품을 보호하고, 스웰링 현상과 같이 배터리 내부에서 발새오디는 물리적 변성 및 더 나아가 배터리 화재 및 폭발 등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1차적인 보호막의 역할을 해야하기때문에 기계적 강성이 우수해야 하며, 전기차 특성상 저 중량 설계가 필요하기 때문에 알루미늄 재질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엔드플레이트는 배터리 모듈당 두 개씩 적용되며 배터리 팩 용량에 따라 차량 1대당 약 20~30개의 엔드플레이트가 적용됩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삼기이브이 지분증권신고서

삼기이브이 동사의 제품별 매출을 보면 MEB, E-UP, J1, C727 등 제품별 매출비중이 고루 분포되어있지만 LG에너지솔루션向 매출이 커 LG에너지솔루션 매출 의존도가 높습니다.

배터리 부품이기때문에 1차적으로 배터리 회사로 납품해서 배터리회사에서 배터리를 만들면 완성차 업계로 납품하는 구조이기때문에 LG에너지솔루션 매출의존도가 높을 수 밖에 없기도 합니다.

▶ 손익분석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삼기이브이 지분증권신고서

삼기이브이 동사는 삼기의 배터리 사업부 물적분할을 하면서 2020년 10월에 설립되었기때문에 2020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은 10~12월 분만 기록이 되었기때문에 2021년 매출 성장에 대해서는 비교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2022년 3분기까지의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등이 나와있지만 2021년 3분기 실적이 따로 없기때문에 비교분석하기에도 어렵긴 하지만 2022년 3분기까지 매출액 802억으로 2021년과 매출액이 비슷하거나 좀더 나오면서 1,200억을 기록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022년 3분기 영업이익은 76억으로 2021년보다 2.5%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121억으로 2021년에 비해 흑자전환했습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1월 25~26일
상장주간사 : 대신증권
납입일 : 1월 30일
신규상장일 : 미정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13,800~16,5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37.51:1
확정 공모가 : 11,0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1,570억

상장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3,890,505주로 전체주식수 대비 27.24%로 유통물량은 적정한 편입니다.

2차전지나 배터리 관련해서는 핵심소재 사업이라면 미래성장성이 있습니다. 삼기이브이 동사는 엔드플레이트 제품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부분이 다소 아쉽긴합니다. 물론 LG에너지솔루션의 납품하기때문에 경쟁력은 있지만 핵심소재가 아니기때문에 아쉬우며,

확정 공모가 11,000원 기준 시가총액 1,570억 따블시작시 3,140억 따상기록시 4,082억으로 121억 순이익을기록하고 있는 회사로 고평가되어있다고 판단되어 따상가능성은 현저하게 낮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기관들도 대부분 미확약으로 상장 첫날 수요예측 참여한 기관투자자 물량 쏟아져나올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