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비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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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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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개요
꿈비 동사는 놀이방 매트, 유아용 침구류 및 원목 가구, 스킨케어, 세제, 반려동물 용품 등의 유아용품 제조 및 도소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아의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꿈비 매트 들어보셨을텐데 꿈비 매트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지분현황

꿈비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박영건 대표와 가족으로 지분 87.66%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장이후 유통가능 주식수로 다시 보면,

상장이후 유통가능주식수로 다시봐도 기관투자자는 상장주간사인 키움증권 0.76% 지분뿐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의 투자없이 꿈비 동사의 힘으로 상장을 진행하는데 이런 경우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흥행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사업개요
꿈비 동사는 놀이방 매트, 유아용 침구류 및 원목 가구, 스킨케어, 세제, 반려동물 용품 등의 유아용품 제조 및 도소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꿈비 동사의 목표시장은 유아용품 시장으로 크게 유아용 매트, 유아용 가구, 유아 스킨케어 시장으로 구분됩니다.

꿈비 동사는 온라인 판매를 주력으로 하며, 국내 전체 매출의 99%가 온라인 판매 채널을 통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 온라인 유통은 자사몰과 자사 스마트스토어, 입점몰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자사몰과 자사 스마트스토어 중심으로 판매를 진행하여 관련 매출이 국내 매출의 50%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코로나 상황이 완화됨과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대형유통매장, 오프라인 체험 매장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브랜드 소개
① 꿈비(GGUMBI)
꿈꾸는 베이비의 줄임말로 2015년 1월에 론칭한 브랜드로 범퍼침대, 베이비룸, 원목거실 가구 등 유아 거실 가구를 주력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음.
② 미미루(MIMIRU)
북유럽 신화에 기록된 지혜의 샘 수호신인 거인 미미르의 이름을 따온 브랜드로 2015년 6월 론칭하였고 알러지케어 기능성 아기 침구, 베개, 낮잠이불 아기 침구를 판매하고 있음.
③ 리코코(LICOCO)
독일어로 사랑을 뜻하는 Liebe와 아이가 다쳤을 때 아프지 말라고 입으로 호호 불어주는 소리를 뜻하는 순우리말 코코를 결합하여 탄생한 프리미엄 놀이방매트 브랜드로 놀이방 매트를 판매하고 있음.
④ 파미야(FAMIYA)
가족이란 뜻의 Famliy에서 따온 이름으로 내 가족인 반려동물과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브랜드로 2019년 7월에 론칭하여 강아지 계단, 강아지 매트 등을 판매하고 있음.
⑤ 오가닉그라운드(Organic Ground)
자연 성분과 유기농 인증 성분을 담은 유아 화장품 브랜드로 2019년 5월에 론칭하여 글로벌 6대 안심인증 획득했음.
⑥소브(SOVE)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 아빠의 부드러운 마음을 담아 지은 Soft Love의 줄임말로 2021년 8월에 론칭했으며 중저가의 폴더매트, 셀프시공 롤 매트, 퍼즐 매트 등 판매하고 있음.
⑦ 바바디토(BABADITTO)
아이를 뜻하는 Baby와 ~과 같다를 뜻하는 Ditto의 합성어로 2021년 10월에 론칭했으며 세탁 세제, 주방 세제 등을 판매하고 있음.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꿈비 동사의 제품 매출을 보면 유아용 가구 부분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0년까지는 90%를 차지했고, 2021년부터 유아동 스킨케어 즉 화장품 분야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까지는 전체매출에서 71.5%를 유아용 가구가 차지하고 있고 단순 유통만 진행되는 상품 매출도 증가했습니다.
▶ 손익분석

꿈비 동사의 지분증권신고서에서 연결손익계산서를 보면 비교분석하기 조금 어렵게 2020년 2019년 매출은 없었고, 2022년 3분기와 2021년 3분기만 비교분석 가능하게 해놓았습니다.
다만 2021년 연결감사보고서 기준으로 보면
2021년 매출액 208억 전년대비 12.7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23억으로 전년대비 14.81% 증가했으며, 순이익 17억으로 전년대비 10.5% 감소했습니다. 이는 금융비용과 기타비용이 전년대비 증가하면서 순이익이 감소했습니다.
2022년 3분기 매출액은 206억으로 전년동기대비 35.7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14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1.5% 감소했으며 순이익 12억으로 전년동기대비 5.32% 증가했습니다. 이는 매출원가율이 4%이상 증가하면서 영업이익률이 낮게 나오면서 영업이익은 낮아졌지만 금융수익이과 기타수익이 증가하면서 순이익은 증가했습니다.
2022년 3분기까지의 매출액은 이미 2021년 전체매출액을 넘어섰지만, 매출액 200억대를 유지하고 있고 기술력도 없기때문에 수요예측과 상장흥행이 저조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1월 31~2월 1일
상장주간사 : 키움증권
납입일 : 2월 3일
신규상장일 : 2월 9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4,000~4,5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1,547.13:1
확정 공모가 : 5,0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396억
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2,007,960주로 전체 주식수 대비 25.29% 유통물량으로 적정한 편입니다.
유아동 제품 분야는 저출산으로 인해서 사양시장에 가깝기도 하고, 특별한 기술력이 없기때문에 흥행을 기대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물론 확정 공모가 5,000원 기준 시가총액 396억으로 시가총액만으로 보면 엄청 낮기때문에 매력적으로 볼 수 있으나 순이익 10~20억에서 시가총액 317억은 고평가되어있고 따블 시작시 792억 따상기록시 1,030억 고평가로 볼 수 있어 따상가능성은 낮습니다.
다만 IPO 시장 조 단위 기업가치 평가받고있는 대어 상장 흥행시키고 증시 분위기를 위해 최근 다시 기관투자자들이 상장주들 무분별하게 흥행시키고 있어 따상찍고 내려올 수 있습니다.
또한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투자자 대부분 미확약으로 상장 첫날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투자자물량 쏟아져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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