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기업분석

꿈비 공모주 청약 분석

by 미틈달사흘 2023. 1. 30.
반응형

꿈비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november-3rd.tistory.com


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november-3rd.tistory.com

자료 : 꿈비 홈페이지

▶ 회사개요
꿈비 동사는 놀이방 매트, 유아용 침구류 및 원목 가구, 스킨케어, 세제, 반려동물 용품 등의 유아용품 제조 및 도소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아의 자녀가 있는 가정이라면, 꿈비 매트 들어보셨을텐데 꿈비 매트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지분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꿈비 지분증권신고서

꿈비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박영건 대표와 가족으로 지분 87.66%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장이후 유통가능 주식수로 다시 보면,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꿈비 지분증권신고서

상장이후 유통가능주식수로 다시봐도 기관투자자는 상장주간사인 키움증권 0.76% 지분뿐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의 투자없이 꿈비 동사의 힘으로 상장을 진행하는데 이런 경우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흥행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사업개요
꿈비 동사는 놀이방 매트, 유아용 침구류 및 원목 가구, 스킨케어, 세제, 반려동물 용품 등의 유아용품 제조 및 도소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꿈비 동사의 목표시장은 유아용품 시장으로 크게 유아용 매트, 유아용 가구, 유아 스킨케어 시장으로 구분됩니다.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꿈비 지분증권신고서

꿈비 동사는 온라인 판매를 주력으로 하며, 국내 전체 매출의 99%가 온라인 판매 채널을 통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 온라인 유통은 자사몰과 자사 스마트스토어, 입점몰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자사몰과 자사 스마트스토어 중심으로 판매를 진행하여 관련 매출이 국내 매출의 50%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코로나 상황이 완화됨과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대형유통매장, 오프라인 체험 매장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브랜드 소개
① 꿈비(GGUMBI)
꿈꾸는 베이비의 줄임말로 2015년 1월에 론칭한 브랜드로 범퍼침대, 베이비룸, 원목거실 가구 등 유아 거실 가구를 주력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음.

② 미미루(MIMIRU)
북유럽 신화에 기록된 지혜의 샘 수호신인 거인 미미르의 이름을 따온 브랜드로 2015년 6월 론칭하였고 알러지케어 기능성 아기 침구, 베개, 낮잠이불 아기 침구를 판매하고 있음.

③ 리코코(LICOCO)
독일어로 사랑을 뜻하는 Liebe와 아이가 다쳤을 때 아프지 말라고 입으로 호호 불어주는 소리를 뜻하는 순우리말 코코를 결합하여 탄생한 프리미엄 놀이방매트 브랜드로 놀이방 매트를 판매하고 있음.

④ 파미야(FAMIYA)
가족이란 뜻의 Famliy에서 따온 이름으로 내 가족인 반려동물과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브랜드로 2019년 7월에 론칭하여 강아지 계단, 강아지 매트 등을 판매하고 있음.

⑤ 오가닉그라운드(Organic Ground)
자연 성분과 유기농 인증 성분을 담은 유아 화장품 브랜드로 2019년 5월에 론칭하여 글로벌 6대 안심인증 획득했음.

⑥소브(SOVE)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 아빠의 부드러운 마음을 담아 지은 Soft Love의 줄임말로 2021년 8월에 론칭했으며 중저가의 폴더매트, 셀프시공 롤 매트, 퍼즐 매트 등 판매하고 있음.

⑦ 바바디토(BABADITTO)
아이를 뜻하는 Baby와 ~과 같다를 뜻하는 Ditto의 합성어로 2021년 10월에 론칭했으며 세탁 세제, 주방 세제 등을 판매하고 있음.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꿈비 지분증권신고서

꿈비 동사의 제품 매출을 보면 유아용 가구 부분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0년까지는 90%를 차지했고, 2021년부터 유아동 스킨케어 즉 화장품 분야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 3분기까지는 전체매출에서 71.5%를 유아용 가구가 차지하고 있고 단순 유통만 진행되는 상품 매출도 증가했습니다.

▶ 손익분석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꿈비 지분증권신고서

꿈비 동사의 지분증권신고서에서 연결손익계산서를 보면 비교분석하기 조금 어렵게 2020년 2019년 매출은 없었고, 2022년 3분기와 2021년 3분기만 비교분석 가능하게 해놓았습니다.

다만 2021년 연결감사보고서 기준으로 보면
2021년 매출액 208억 전년대비 12.7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23억으로 전년대비 14.81% 증가했으며, 순이익 17억으로 전년대비 10.5% 감소했습니다. 이는 금융비용과 기타비용이 전년대비 증가하면서 순이익이 감소했습니다.

2022년 3분기 매출액은 206억으로 전년동기대비 35.7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14억으로 전년동기대비 11.5% 감소했으며 순이익 12억으로 전년동기대비 5.32% 증가했습니다. 이는 매출원가율이 4%이상 증가하면서 영업이익률이 낮게 나오면서 영업이익은 낮아졌지만 금융수익이과 기타수익이 증가하면서 순이익은 증가했습니다.

2022년 3분기까지의 매출액은 이미 2021년 전체매출액을 넘어섰지만, 매출액 200억대를 유지하고 있고 기술력도 없기때문에 수요예측과 상장흥행이 저조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1월 31~2월 1일
상장주간사 : 키움증권
납입일 : 2월 3일
신규상장일 : 2월 9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4,000~4,5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1,547.13:1
확정 공모가 : 5,0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396억

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2,007,960주로 전체 주식수 대비 25.29% 유통물량으로 적정한 편입니다.

유아동 제품 분야는 저출산으로 인해서 사양시장에 가깝기도 하고, 특별한 기술력이 없기때문에 흥행을 기대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물론 확정 공모가 5,000원 기준 시가총액 396억으로 시가총액만으로 보면 엄청 낮기때문에 매력적으로 볼 수 있으나 순이익 10~20억에서 시가총액 317억은 고평가되어있고 따블 시작시 792억 따상기록시 1,030억 고평가로 볼 수 있어 따상가능성은 낮습니다.

다만 IPO 시장 조 단위 기업가치 평가받고있는 대어 상장 흥행시키고 증시 분위기를 위해 최근 다시 기관투자자들이 상장주들 무분별하게 흥행시키고 있어 따상찍고 내려올 수 있습니다.

또한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투자자 대부분 미확약으로 상장 첫날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투자자물량 쏟아져나올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