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피알(APR)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 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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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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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조원 이상의 몸값을 자랑하는 IPO 대어 1호이자 코스피 시장에 1호 상장 기업 에이피알
코스피 시장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29 - [주식이야기] - KOSPI 코스피 유가증권시장 이야기
KOSPI 코스피 유가증권시장 이야기
KOSPI 코스피 유가증권시장 이야기 ▶ KOSPI 란? KOSPI(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를 뜻하고 유가증권시장의 시장지수를 말하는거지만 흔히 투자자들이 유가증권시장을 코스피시장이라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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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정리
1. 책임판매업체
취급하는 화장품의 품질 및 안전 등을 관리하면서 이를 유통 및 판매하거나 수입대행형 거래를 목적으로 알선 및 수여하는 영업을 하는 업체
2. 해외총판업체
생산자와 수입사로부터 물품을 한번에 받아 각 지역의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업체
3. 3PL
Third Part Logistics라고도 하고, 제3자 물류 대행이라고도 하는데 생산단계부터 소비단계까지 진행되는 물류활동을 제3자에게 위탁하는 것을 의미함.
4. D2C
Direct To consumer의 약어로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유통단계를 제거하고 온라인몰 등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
5. B2B
Business To Business의 약어로, 기업간 거래라고도 하며 기업이 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서비스나 물품을 판매하는 형태의 거래 방식
6. H&B 스토어
Health&Beauty Store의 약어로 Drugstore(드러그스토어)라고도 하며, 다양한 브랜드의 뷰티 상품 등을 취급하는 매장으로 한국의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올리브영이 있음.
7. Flagship Store
브랜드의 주력이 되는 매장으로 해당 브랜드의 철학과 정체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고유의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음.
8. RF
RadioFrequency의 약어로 고주파라고 하며 파장 0.1mm 이상의 범위, 즉 진동수 3THz이하의 전자기로 고주파 피부 미용시스템은 피부에 RF를 인가하여 인체의 표피가 아닌 심부열을 발생시켜 세포 분열을 활발하게 만들어 혈액순환 개선 및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를 보임.
9. HIFU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의 약어로 집속초음파라고도 하며 고강도의 초음파를 한 초점에 접속하여 특정 부위에 열을 가하는 방식으로 의료계에서는 하이푸 방식을 활용하여 자궁근종 치료에 사용하고 있으며, 미용 관련으로는 초음파 에너지를 사용하여 피부 깊은 층을 가열하여 주름, 처진피부, 이중턱 등 다양한 미용 문제를 치료하는데 사용하기도 함.
10.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의 약어로 주문자위탁생산이라고도 하며,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방식
11. ODM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의 약어로 제조자개발생산이라고도 하며 주문자가 제조업체에 제품의 생산을 위탁하면 제조업체는 이 제품을 개발 생산하여 주문자에게 납품하고, 주문업체는 제품을 유통판매하는 방식
12. 침습과 비침습
침습 시술은 피부 절개를 통한 외과적 시술 등을 의미하며, 비침습 시술은 대표적으로 레이저기기를 이용한 시술과 고주파, 초음파 기기와 같은 리피팅 기기를 활용한 시술과 같이 피부 절개가 없는 시술을 의미함.
▶ 회사개요
에이피알 동사의 사명은 Advance People's Real life의 약자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고객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뷰티테크기업이 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뷰티 및 피부미용기기, 패션,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6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에이피알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김병훈 대표 32.77% 지분보유 했으며, 기업 및 기관투자자로는 하나비욘드파이낸스펀드 외 57인 23.21% 지분보유, 하나증권 1.24% 지분보유, 에스제이투자파트너스 에스제이관광벤처조합제3호 이름으로 0.55% 지분보유, 수인베스트먼트 NH-수인베스트먼트 혁신성장 M&A 투자조합 이름으로 0.41% 지분보유, IMM인베스트먼트 IMM GLOBAL VENTURE OPPORTUNITY FUND.LP 이름으로 0.98% 지분보유, 레이크우드파트너스 레이크우드파트너스블라인드1호조합 이름으로 0.75% 지분보유, 유정인베스트먼트 0.71% 지분보유, CJENM 0.1% 지분보유, CJ대한통운 0.12% 지분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이피알 동사의 사업성을 인정받아 기관투자자들의 지분투자를 많이 받은것은 좋은부분이기도 하지만 오버행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동사 최대주주등 지분이 34.17%로 상장이후 유상증자를 진행할 경우 경영권이 넘어갈 우려가 있어 유상증자도 크게 못합니다. 적자가 지속되고 있기때문에 유상증자와 전환사채발행은 어려울 수 있고, 신주인수권부 사채 발행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버행이란?
주식시장에서 매물로 나올 수 있는 잠재적인 과잉물량을 말하며, 에이피알 동사가 상장한 이후 기존 기관투자자들의 의무보호예수 해제기간인 1개월, 2개월, 6개월 많은 물량이 쏟아져 나올 수 있고 그렇게 될 경우 주가는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 사업개요
에이피알 동사의 사명은 Advance People's Real life의 약자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고객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뷰티테크기업이 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뷰티 및 피부미용기기, 패션,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6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브랜드 현황

에이피알 동사는 뷰티 및 피부미용기기, 패션,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뷰티 브랜드로는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폭넓게 사랑받고 신뢰도 높은 더마스킨케어 브랜드 메디큐브가 있으며, 라이프스타일 뷰티 브랜드이자 향수브랜드 포맨트, 저자극 피부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이프릴스킨 그리고 다이어트에 특화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글램디바이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대표 스트릿 패션 브랜드 널디를 보유하고 있으며, 포토부스 브랜드 포토그레이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소비자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에이피알 사업부별 매출을 보면 뷰티사업부는 전체 매출액에서 70~80%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패션 사업부에서는 15~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손익분석

2023년 3분기까지의 매출액 3,717억으로 전년동기대비 37.9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698억으로 전년동기대비 277.65% 증가했으며, 순이익 574억으로 전년동기대비 389.46% 증가했습니다.
2023년 전체 매출액은 4,000억 이상을 기대해볼 수 있고, 영업이익 1,000억, 순이익 800억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2월 14~15일
상장주간사 : 신한투자증권, 하나증권
납입일 : 2월 19일
신규상장일 : 2월 27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147,000~200,0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683.18:1
확정 공모가 : 250,0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1조 8,960억
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2,794,511주로 전체 주식수 대비 36.85%로 유통물량은 많은편입니다.
상장주간사에서 상대가치 평가 방법 중 PER 방식으로 공모가 밴드 산정했으며, 유사회사로는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클리오, 본느, 아이패밀리에스씨, 브이티, 클래시스, 하이로닉, 원텍으로 선정했으며 시가총액은 각각 5조 700억, 7조 4,200억, 5,900억, 800억, 2,500억, 5,900억, 2조 2,800억, 1,600억, 7,900억입니다.
확정 공모가 250,000원 기준 시가총액 1조 8,960억, 공모가 60% 150,000원 기준 시가총액 1조 1,376억, 공모가 400% 1,000,000원 기준 시가총액 7조 5,843억 범위에서 움직일 수 있는데
에이피알 동사의 경우 주 매출 사업이 화장품 사업이기때문에 시가총액 7조 4,200억을 기록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2023년 3분기까지의 매출액 2조 7,479억, 영업이익 874억, 순이익 1,356억으로 에이피알 동사보다 매출액은 월등하나 영업이익 수준은 비슷한 부분이 있어 400% 상승 가능성은 있긴 하지만 시장상황에 따라서 찍고 바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또한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기관투자자 대부분 미확약으로 상장 첫날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투자자 물량 쏟아져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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