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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기업분석

스마트레이더시스템 공모주 청약 분석

by 미틈달사흘 2023.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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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레이더시스템 공모주 청약 분석


0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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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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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스마트레이더시스템 홈페이지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는 기술특례상장으로 기술평가기관인 SCI평가정보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으로부터 각각 A, BBB 등급을 받아 코스닥에 상장합니다.
 
▶ 용어정리
1. 4D 포인트 클라우드
레이다는 감지한 타겟을 포인트 형태의 데이러토 표시하는데 4D 레아다는 포인트의 값이 X, Y, Z, Velocity의 4가지 차원의 형태로 나타내는 레이다를 의미합니다.
 
2. C. A. S. E
미래 자동차의 4가지 키워드로 Connectivity(연결), Autonomous(자율주행), Sharing (공유), Electrification (전동화)의 약어입니다.
 
3. 각도해상도 
Field of view의 약어로 레이다 송신 신호와 수신 신호로 구성된 합성 신호로 측정할 수 있는 최대 각도를 말합니다.
 
4. Satellite Architecture
기존의 차량용 센서들은 센서 내부에서 데이터 처리를 완료 후 처리된 결과를 차량으로 전송했습니다. Satellite Architecture에서는 센서에서 처리가 완료되지 않은 데이터를 차량으로 보내고 차량의 중앙처리장치에서 필요한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는 구조를 말합니다.
 
5. SDV
Software Defined Vehicle의 약어로 소프으웨어 정의 차량이라고 하며 차량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 차량의 성능이 개선되는 개념을 의미하는데 대표적으로 테슬라 차량들이 있습니다.
 
6. 도플러 해상도
두개의 감지 대상 물체가 속도 차이가 있는 경우 두 대상을 구분하여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7. 비균일 배열 안테나
레이다 센서에는 복수개의 송신 안테나와 복수개의 수신 안테나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복수개의 송수신 안테나를 배치할 때 간격을 비균일하게 놓도록 설계된 안테나를 말합니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에서는 비균일 배열 안테나 방식을 사용하여 레이다 센서의 각도해상도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 회사개요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는 4D 이미징 레이다의 핵심인 비균일 배열 안테나 설계부터 고난이도의 실시간 레이다 신호처리 기술 및 인공지능 기반의 사물인식 알고리즘 등 4D  이미징 레이다의 원천기술과 혁신 사업 역량을 갖춘 글로벌 혁신 이미징 레이다의 개발,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지분증권신고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기관투자자로는 카카오그룹의 벤처캐피탈 사업을 하는 케이큐브벤처스 KIF-카카오 우리은행 기술금융투자펀드 이름으로 6.28% 지분보유, 일본 은행인  SMBC Trust Bank Ltd 5.22% 지분보유, 뮤렉스파트너스 뮤렉스퍼플1호투자조합 이름으로 4.18% 지분보유, 현대투자파트너스 현대투자파트너스 제2호 벤처투자조합 이름으로 4.18% 지분보유, 헤미벤처스 Hemi Ventures Fund I, L.P 이름으로 3.22% 지분보유, 에버그린투자파트너스 에버그린투파트너스2호 펀드 이름으로 3.14% 지분보유, 한국투자파트너스 한국투자 바이오 글로벌펀드 이름으로 2.9% 지분보유 했습니다.
 
또 기업투자로는 상장사인 휴맥스 5.02% 지분보유, 씨비클라인 3.56% 지분보유, 에이치엘만도 2.51% 지분보유했습니다.
 
상장이후 유통가능 주식수로 다시보면
 

지유투자 지유과학기술 일자리창출 투자조합과 지유 시스템 반도체 상생투자조합 이름으로 각각 1.23%, 1.23% 지분보유했습니다.
 
또한 기관투자자들이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의 기술력을 인정해서 지분투자를 많이 한것은 좋은 부분이기도 하지만 오버행 우려가 있습니다.
 
오버행이란?
주식시장에서 매물로 나올 수 있는 잠재적인 과잉물량을 말하며, 동사가 상장한 이후 기존 기관투자자들의 의무보호예수 해제기간인 1개월, 3개월, 6개월 많은 물량이 쏟아져 나올 수 있고 그렇게 될 경우 주가는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 사업개요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는 4D 이미징 레이다의 핵심인 비균일 배열 안테나 설계부터 고난이도의 실시간 레이다 신호처리 기술 및 인공지능 기반의 사물인식 알고리즘 등 4D  이미징 레이다의 원천기술과 혁신 사업 역량을 갖춘 글로벌 혁신 이미징 레이다의 개발,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는 자율주행에서 검증된 4D 이미징 레이다 기술의 플랫폼화를 통하여 다양한 4차 산업 분야에 손쉽게 진출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로봇 및 농기계 등의 시장에서 미국, 유럽, 및 일본의 글로벌 업체들과 협력중이며, 군사 분야에 있어서도 북미 Anti-Drone 시장에 관련 제품을 수출중입니다.
 
또한 4D 이미징 레이다만의 장점을 살려서 병원을 비롯한 국내외 헬스케어 관련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헬스케어 시장에도 진출했습니다.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지분증권신고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는 모빌리티 부문과 비모빌리티 부분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모빌리티 제품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지분증권신고서

① 자율주행 차량용 레이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의 타겟 감지거리 300미터 이상, 해상도 가로 1º, 세로 2º 고해상도의 레이다 제품은 차량의 바른 이동 속도를 감지하고, 사물의 형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는 제품으로 Level3 이상의 자율주행 차량의 전방 및 코너 레이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지분증권신고서

본 제품으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는 해외 B사의 자율주행차량용 이미징레이다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4년부터 양산 목표로 개발중입니다.
 
② 특수차량용 레이다
특수목적 차량의 스마트화와 전동화에서 레이다는 자율주행을 위한 전후방 감지와 운전자 시야 바깥의 장애물을 감지하여 작업환경의 안전을 확보하는 역할 및 자율작업이라는 특수목적 차량의 새로운 트랜드에서 차량의 눈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해외 A사의 대형 쓰레기차에 탑재되어 인사 사고를 예방하는 목적으로 납품되었으며, 최근에는 전선 등 작업 장애물 및 쓰레기 투척 횟수를 감지하는 목적의 레이다까지 공급되고 있습니다.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지분증권신고서

또한 국내 I사를 통해 해외 고객사 대형 트럭의 사고 방지용 레이다가 납품되었고, 국내로 확대되어 국내 대형 건설중장비 회사에 모듈 형태의 제품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중대재해처벌법의 발효로 국내 대형 중장비 회사의 제품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지분증권신고서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지분증권신고서

③ 드론용 레이다
배달용 드론은 최근 북미 일부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무인 배달 드론이 가동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사업이며, 무인 드론 배송 사업이 성공적인 경우 북미 전 지역으로 확대 예정에 있고, 이 경우 요구되는 드론의 대수가 매우 많기때문에 드론 한 대당 최대 6대씩 탑재되는 레이다 센서의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는 해외 B사와 2023년 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현재 개발용역비를 수령하고 개발 중에 있습니다. 또 동사의 유해 드론용 레이다 제품은 적 유해 드론 등의 침입시 방어용 드론에 장착되어 유해 드론을 추적, 격추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이미징레이다이며 동사의 이미징 레이다 제품은 햇빛 반사나 구름에 가린 경우 또는 안개가 많이 낀 경우 적 드론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추적 중 놓치는 이슈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 기존의 카메라를 대체했습니다.
 
▷ 비모빌리티 제품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지분증권신고서

① 헬스케어용 레이다
헬스케어용 이미징 레이다는 풍부하고 안정적으로 생성되는 4D 포인트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기존의 싱글레이다로는 감지가 어려웠던 사람의 자세 변화, 낙상을 감지하고 감지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가 직접 개발한 인공지능 자세인식 엔진과 신호처리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다양한 인식 데이터들을 제공하여 기존 레이다의 한계를 뛰어넘고 있습니다.
 
② 산업용 레이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의 국내 대형 고객사는 AI를 적용한 레이다를 활용하여 에너지소비효율 및 사용자의 편의를 최대화하는 가전제품을 출시준비하고 있습니다.
 
2023년말 에어컨을 시작으로 냉장고, TV 등 다양한 가전제품으로 확대될 에정입니다. 또한 동사는 엘리베이터용 레이다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③ 스마트시티용 레이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는 2019년초부터 지능형교통시스템 회사인 해외 E사와의 협력을 통해 레이다를 활용한 북미 ITS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해외에서의 성공 사례로 국내 F사용 레이다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 지능형 교통시스템 시장에 진입하고, 과속차량 감지 등의 용도로 이미 국내 다수지점에 설치 운용중입니다.
 
또한 동사는 서울시 지하철 8호선, 9호선의 노후 통합모니터링 시스템 개량 사업에 참여해서 화장실 내 재실 감지 레이다를 공급했습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지분증권신고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는 제품 매출이 더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제품 매출 중에서도 모빌리티에서 특수장비차 매출 비중이 커졌습니다. 기대되고 큰 시장이 있는 자율주행 부분 매출은 아직까지는 미비한 수준입니다.
 

▶ 손익분석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지분증권신고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는 기술특례상장기업이기때문에 손익분석은 의미가 없습니다.
 
2021년 매출액은 34억으로 전년대비 25.51% 감소했으며, 영업손실 45억으로 전년대비 적자지속, 순손실 52억으로 전년대비 적자지속입니다.
 
2022년 매출액은 40억으로 전년대비 15.47% 증가했지만 영업손실 55억으로 전년대비 적자지속, 순손실 77억으로 전년대비 적자지속입니다.
 
2023년 1분기 매출액은 8.1억, 영업손실 14억, 순손실 14억으로 올해도 적자지속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8월 1~11일
상장주간사 : 대신증권
납입일 : 8윌 16일
신규상장일 : 8월 22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5,800~6,8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1,813.42:1
확정 공모가 : 8,0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1,186억
 
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3,993,700주로 전체 주식수 대비 26.92%로 유통물량은 적정한 편입니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동사는 2025년 추정 순이익을 당겨서 공모가 밴드를 산정했지만 미래추정 순이익 당겨서 공모가 밴드 산정했던 상장했던 기업 대부분은 실적 예측치를 달성한 경우가 거의 없는 점 투자하실때 유의하셔야합니다.
 

자료 : 전자공시시스템 스마트레이더시스템 지분증권신고서

 

확정 공모가 8,000원 기준 시가총액 1,186억, 공모가의 60% 4,800원 기준 시가총액 712억, 공모가의 400% 32,000원 기준 시가총액 4,747억 범위에서 움직일텐데, 상장주간사가 유사회사로 선정한 모트렉스, 영화테크, 유니크 각각 시가총액 4,439억, 1,108억, 1,124억이기때문에 400% 기준 시가총액 4,035억은 고평가라고 판단되어 400% 상승가능성은 낮습니다.
 
또한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기관투자자 대부분 미확약으로 상장첫날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기관투자자 물량 쏟아져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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