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의서재 공모주 청약 분석
상장과 비상장, 공모절차에 대해 지난 글에서 얘기드렸습니다.
2021.11.04 - [주식이야기] -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 이해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이해하기 공모청약을 하기전에 상장과 비상장에 대한 부분을 알아둬야합니다. ▶ 상장 유가증권시장,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절차를 통해서 상장을 하게되면 증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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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07 - [주식이야기] -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공모 절차 이해하기 지난글에서 상장과 비상장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서 상장절차와 상장종류, 상장기업의 상장효과 등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습니다. 2021.11.04 - [공모파헤치기] - 상장과 비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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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어정리
1. 구독 참여율
회원 가입한 회원 중 무료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비율
2. 권한 구독회원
구독 권한을 가진 회원을 말하며, KT 고객의 경우 실제 요금제 가입만 하고 사용하지 않더라도 권한이 생기므로 요금제 가입자 전체가 권한 구독회원이 됨.
3. 실구독회원
실구독자는 구독 권한을 가진 회원으로 B2C는 당월 유료 고객 및 무료고객, B2B 및 KT를 제외한 B2BC는 정산 대상 고객, KT 구독자는 실제 서비스를 로그인하여 사용하는 구독자로 구성됨.
4. 활성화율
구독자 중 실제 서비스를 로그인하여 사용한 구독자의 비율
5. 유료전환율
무료 구독 서비스 이용하는 고객 중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전환하는 고객의 비율
6. 재구독자
전 월 유료 구독자 중 당월에도 유료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7. B2C
개인고객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하는 사업
8. B2B
기업 및 기관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하는 사업
9. B2BC
중간판매업자를 통해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
10. MAU
한 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한 이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
▶ 회사개요
밀리의서재 동사는 KT그룹 계열사로 상장사인 지니뮤직이 2021년 인수하면서 지니뮤직의 자회사로써 전자책을 포함한 도서 IP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 정기구독 서비스를 개발, 운영, 판매하는 활동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분현황
밀리의서재 동사의 지분현황을 보면 지니뮤직 38.63% 지분보유하고 있으며, 밀리 9.95% 지분보유, HB인베스트먼트 HB 유망서비스산업투자조합, HB 청년창업투자조합 이름으로 각각 8.5%, 3.72% 지분보유, KB인베스트먼트 KB 코넥스 활성화 투자조합 이름으로 4.96%, 코오롱인베스트먼트, 코오롱 2015 K-ICT 디지털콘텐츠 투자조합 이름으로 3.82% 지분보유, 스틱벤처스 스틱4차산업혁명펀드 이름으로 3.29% 지분보유하고 있습니다.
상장후 유통가능 주식수로 다시보면,
한국투자파트너스가 한국투자Re-up펀드, 2017KIF-한국투자지능정보투자, 한국투자Future투자조합, 한국투자Growth투자조합, 한국투자하이투자조합, 한국투자Impact투자조합, 한국투자Joint투자조합, 한국투자Key투자조합 이름으로 각각 1.81%, 1.08%, 0.36%, 0.36%, 0.36%, 0.36%, 0.36%, 0.36% 지분보유했으며,
나이스투자파트너스 나이스디지털르네상스1호신기술사업투자조합 이름으로 2.24% 지분보유, 초전도체관련해서 퀀텀에너지연구소에 투자했었던 L&S벤처캐피탈 L&S-SDC청년창업투자조합, L&S신성장동력글로벌스타투자조합 이름으로 각각 1.38%, 0.86% 지분보유, 에스제이지파트너스 에스제이지피 와이지 신기술투자조합 제1호 이름으로 1.66% 지분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관투자자들이 지니뮤직 동사의 성장성을 인정해서 지분투자를 많이 한것은 좋은 부분이기도 하지만 상장이후 오버행 우려가 있습니다. 또 상장이후 유상증자를 진행할 경우 경영권이 넘어갈 위험이 있어서 유상증자에 대한 제약도 있습니다.
오버행이란?
주식시장에서 매물로 나올 수 있는 잠재적인 과잉물량을 말하며, 동사가 상장한 이후 기존 기관투자자들의 의무보호예수 해제기간인 1개월, 3개월 많은 물량이 쏟아져 나올 수 있고 그렇게 될 경우 주가는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 사업개요
밀리의서재 동사는 KT그룹 계열사로 상장사인 지니뮤직이 2021년 인수하면서 지니뮤직의 자회사로써 전자책을 포함한 도서 IP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 정기구독 서비스를 개발, 운영, 판매하는 활동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밀리의서재 동사는 약 15만권의 독서 콘텐츠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이자, 국내 최초로 전자책 분야에서 구독 경제를 선보인 게임 체인저이기도 합니다. 전자책 외에도 오디오북과 챗북, 오디오 드라마 등 새로운 형태의 독서 콘텐츠를 안착시키며 디지털 미디어 시대 새로운 독서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가입자 현황
밀리의서재 동사는 2023년 상반기말 60만명의 실구독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
밀리의서재 동사의 수익은 고객에게 정기구독권을 판매함에 따라 발생하며, 주된 판매 경로는 개인 고객이 직접 웹/앱 내 결제를 하는 B2C 채널, 기업과 공공기관 대상으로 복지성 구독권 판매 및 맞춤형 도서관/북러닝 콘텐츠 등을 제공하는 B2B채널, 통신사 등 중간 판매업자를 통해 개인 고객에게 구독권을 판매하는 B2BC 채널이 있습니다.
밀리의서재 동사의 사업상 비용 구조는 전자책 매입에 대한 콘텐츠 정산 비용과 2차 콘텐츠 제작 비용 그리고 결제 수수료로 크게 구성되며 이외 비용은 판관비 등 기타 지출로 구성됩니다.
▷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밀리의서재 동사는 전자책 정기구독이 전체 매출대비 97.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손익분석
2021년 매출액 288억으로 전년대비 60.75% 증가했으며, 영업손실 145억으로 적자지속, 순손실 348억으로 적자지속이었습니다. 금융비용이 많았는데 지니뮤직이 동사의 지분 인수했고 또 기관투자자들이 RCPS나 우선주 투자하면서 발생한 비용인것으로 판단됩니다.
2022년 매출액 458억으로 전년대비 58.8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41억으로 흑자전환, 순이익 133억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금융수익이 많았는데 2021년 금융비용 부분이 일부 수익으로 전환되면서 금융수익이 136억을 기록한것으로 판단됩니다.
2023년 반기매출액 259억으로 전년동기대비 23.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49억으로 전년동기대비 376.47% 증가했으며, 순이익 51억으로 전년동기대비 50.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증가했지만 순이익 감소는 2022년 금융수익이 과대계상되면서 발생했습니다.
▶ 공모분석
공모청약일 : 9월 18~19일
상장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납입일 : 9월 21일
신규상장일 : 9월 27일
사측제시 공모가 밴드 : 20,000~23,000원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 : 619.24:1
확정 공모가 : 23,000원
확정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 1,865억
상장 첫날 유통가능 주식수는 2,033,340주로 전체 유통물량 대비 25.07%로 유통물량은 적정한 편입니다.
상장주간사는 상대가치평가 중에서 PER로 공모가 밴드를 산정했으며, 유사회사로는 웹툰과 만화, 소설 콘텐츠 플랫폼인 미스터블루와 전자책도 판매하지만 온라인 서점을 영위하는 예스24로 선정했습니다.
확정 공모가 23,000원 기준 시가총액 1,865억, 공모가 대비 60% 13,800원 기준 시가총액 1,119억, 공모가 대비 400% 92,000원 기준 시가총액 7,462억 범위에서 움직일 수 있는데, 미스터블루 반기 매출액 381억, 영업이익 13억, 순이익 44억으로 밀리의서재 동사가 매출액은 작지만 영업이이과 순이익은 높은 상황이어도 미스터블루 시가총액 1,400억대이며, 예스24 반기 매출액 3,355억 영업이익 17억, 순이익 10억으로 매출액은 높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밀리의서재보다 낮은상황으로 시가총액 1,200억대를 기록하고 있기때문에 400% 기준 시가총액 6,489억은 고평가라고 판단되어 상승가능성은 낮습니다.
또한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기관투자자 대부분 미확약으로 상장첫날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기관투자자 물량 쏟아져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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